기업은행이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정부의 공공기관 대졸 초임 삭감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잡셰어링)에 동참키로 했다.

기업은행은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채용 예정인 총 200여 명의 정규직 신입 행원 초임을 20% 깎아 400명의 청년 인턴을 뽑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로써 기업은행 대졸 초임은 3천700만 원 수준에서 2천900만 원 수준으로 내려간다.

기업은행은 올부터 은행장 연봉을 51% 삭감하는 등 임원 연봉도 평균 40% 깎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신입 직원의 초임을 삭감해 비용을 절감하고 상.하반기에 200명씩의 청년 인턴을 채용해 6개월 간 고용키로 했다"며 "인턴들에게 직무연수와 실질 업무, 정규직 채용시 가점부여 등의 기회를 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이달 말 인턴 신청을 받아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3월 중순쯤 영업점과 본점 등에 배치할 예정이다.

기업은행은 또 앞으로 경영 효율화 등을 위해 전체 정원을 순차적으로 감축하되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해 신규 직원 채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기업은행이 은행들 중 처음으로 직원 초임 삭감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에 동참함에 따라 올해 채용 계획을 세우지 못한 다른 은행들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주택금융공사와 자산관리공사(캠코)가 대졸 신입 직원의 초임을 30% 삭감하는 대신 채용 인원을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기자 indig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