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 관련,전북 임실에 이어 대구와 충남 공주에서도 학력 미달 학생 보고 누락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가 16개 모든 시 · 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전면 감사에 착수했다. 그러나 서울지역에서도 성적 조작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는 등 파문은 확산될 조짐이다.

교과부는 20일 정부청사에서 전국 시 · 도교육청 관계관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고 전국의 초 · 중 · 고교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전면 재조사키로 하고 동시에 16개 시 · 도교육청에 대한 감사 계획을 밝혔다. 교과부는 이번 감사를 통해 학업성취도 성적 채점 과정에서 고의적인 성적 미달자 누락이나 허위 보고 등은 없었는지,채점 기준을 정확하게 지켰는지,학교에서 보고한 사항이 교육당국에 제대로 전달됐는지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교과부는 또 △인근 학교 간 교차 채점 △채점 결과와 보고 자료와의 대조 △16개 시 · 도교육청 전면 감사 착수 △180개 지역교육청 및 각급 학교 가운데 표본추출 방식으로 감사 실시 △허위보고 관계자 문책 등의 대책에 나서기로 했다. 심은석 교과부 학교정책국장은 "3월20일까지 성적을 전면 재조사해 신뢰성 확보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국에서는 이날도 성적 조작 사실이 새로 드러나고 의혹 제기가 잇따랐다. 대구교육청은 "당초 모든 과목에서 학력 미달 학생이 없다고 보고한 대구서부교육청의 A초교에서 국어 · 사회 · 수학 · 과학 · 영어 교과별로 4명,2명,2명,5명,4명 등의 학력 미달자가 있었으며 인근 B초교에선 국어 · 수학 · 과학 · 영어에서 1명,2명,1명,7명 등의 미달자가 보고 누락됐다"고 밝혔다. 충남 교육청에 따르면 공주의 한 중학교에서도 10명 안팎의 미달 학생에 대한 보고가 누락됐다.

서울의 한 교사는 "인근 학교들과 비교해봤더니 학교들이 보고한 통계와 교과부가 발표한 지역교육청별 통계가 달랐다"며 교육청 단위에서의 조작 가능성을 제기했다. 심상정 진보신당 대표도 "서울에서도 성적 조작이 있었다는 제보를 전교조에서 받아 구체적인 조사를 하고 있으며 조만간 그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북 전주의 한 교사도 "15점을 얻은 학생을 60점으로 부풀려 채점했다"고 밝히고 다른 지역에서는 "채점을 학생들에게 맡겼다"고 실토하는 등 성적 조작에 대한 증언이 잇따르고 있다. 일부 지역 학교에서는 체육특기자와 농촌 다문화가정 학생 등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에게 시험을 치르지 못하게 했으면서도 시험 정원에는 이들을 포함시키도록 했다는 제보도 속출했다.

교과부의 전면 재조사에도 불구하고 이번 평가 결과가 신뢰성을 확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지적된다. 한 교육계 인사는 "광주에서는 시험을 치를 때부터 일부 학교 교사가 몇 문제의 정답을 미리 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내신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건성으로 시험을 본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진정한 전수조사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태웅/성선화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