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임실교육청에 이어 20일 대구 지역에서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집계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파문이 계속 커지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사태를 조기 수습하기 위해 평가결과를 전면 재조사하는 카드를 내놓았지만 이미 평가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가 무너진 상황이어서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교과부는 이날 전국 시도 교육청 관계관 회의를 긴급 소집해 평가결과에 대한 전면 재조사를 지시하는 등 비상대응체제에 돌입했다.

20일 대구시교육청에 따르면 대구 지역 서부교육청 관할 2개 초등학교에서 학력 미달자 보고를 누락한 사실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A초등학교는 당초 전 과목에서 학력 미달자가 없다고 보고했으나 실제 5개 과목에서 각각 2~5명의 미달자가 있었고, B초등학교도 영어를 제외한 나머지 과목에서 미달자가 없다고 보고했으나 역시 1~2명씩의 미달자가 나왔다는 것.
이처럼 임실과 대구시교육청에서 비슷한 사례가 잇따라 발견됨에 따라 과연 다른 지역에서는 이 같은 오류가 없었겠느냐는 의구심이 한층 커지고 있다.

교육청들이 성적을 고의로 조작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지만 교과부는 아직까지 "그런 가능성은 극히 예외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안병만 교과부 장관도 19일 열린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학력 미달자 통계를 보면 전체적으로 비슷하다.

상당히 고르게 나오고 있기 때문에 전부 위조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고의적인 조작이든, 실수이든 간에 이를 제대로 검증할 시스템이 없는 상태에서 개별학교에서 채점을 해 그 결과를 교육청으로, 다시 교과부로 보고하는 형식인 만큼 오류 가능성은 언제,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다.

국가적으로 철저히 관리하는 수능만 해도 응시인원이 지난해 기준으로 58만명이었으나 이번 시험에는 그 세 배가 넘는 196만여명이 응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점에서 성적 보고까지, 관리 시스템이 이토록 허술한데 과연 오류가 없을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교과부는 일단 현재까지 임실, 대구 외에 성적 오류가 확인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교과부 관계자는 "임실 사건이 터지고 난 뒤 강원 영월 등을 비롯해 언론에서 성적이 우수하다고 소개된 지역을 골라 전화로 일일이 다시 조사했으나 오류 사례가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교과부는 그러나 평가결과에 대한 각종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3월 말까지 이번 시험에 응시한 전체 초ㆍ중ㆍ고교 1만1천80곳을 대상으로 성적 결과를 전면 재조사하고 그 결과를 다시 발표할 계획이다.

교과부는 20일 오전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전국 시도 교육청 관계관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방침을 전달하고 한치의 오차도 없이 성적을 철저히 확인해 다시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학교가 1만1천여곳이나 되는 만큼 오류가 더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가 어렵다"며 "실태를 명명백백하게 밝혀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y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