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이겨내기

천식은 집먼지진드기 같은 알레르기 물질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게 아니다. 흡연 공해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된다. 그러나 기도를 자극해 호흡을 곤란케하는 알레르기 반응 양상은 똑같다. 또 여러 유전자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지만 환경적 요인이 유전자에 어떤 영향을 미쳐 알레르기 반응을 증감시키는지는 연구가 미진하다.

이 책은 천식의 발병과 진단,약물별 장단점과 효과적인 사용법,개인별 천식관리 전략 등을 쉽게 설명했다. 크리스토퍼 판타 등 미국 하버드의대 교수 3인이 공동 집필했고 장중현 교수 등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의료진이 번역을 맡았다.

조윤커뮤니케이션,1만9800원.


□21세기가 당신을 살찌게 한다

비만은 인체가 독소와 맞서 싸우는 지능적 반응 중 하나다. 예컨대 인체는 치료를 위해 먹는 약물,농사를 짓기 위해 사용하는 제초제 · 살충제 등에 노출되면 지방세포에 독소를 저장하거나 더 많은 수분을 보유함으로써 독성을 희석시키려고 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비만이 생긴다.

살을 빼려면 적게 먹고 많이 활동하는 원칙만 지키면 되지만 사실상 실천하기 어렵다. 현대인은 환경 및 먹거리의 오염,수면과 운동 부족,스트레스 등 비만을 피할 수 없는 환경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팻 토마스 저,박지숙 역,이미지박스,1만2800원.


□건강에 목숨 걸지 마라

과량의 비타민A 섭취는 골다공증과 폐암을 초래할 수 있다. 비타민C는 감기부터 암까지 거의 모든 질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세포가 이미 손상되기 시작했다면 오히려 손상을 가중시키므로 치료를 방해할 수 있다.

이 때에는 다른 비타민이나 항산화제를 함께 복용하는 게 좋다.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면 오히려 물을 충분히 꾸준하게 마셔야 한다. 세포가 더 이상 물을 저축하지 않아 몸에 고인 물과 함께 노폐물도 빠져나가도록 해야 한다. 가정의학과 전문의인 저자가 세간의 통념처럼 굳어버린 단편적인 건강상식의 허상을 예시를 들어 지적했다.

이승남 저,브리즈,1만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