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과목 중 3개에서 미달 학생 '0명'

"방과후학교.보육교실이 주효"

교육과학기술부가 16일 발표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전북 임실지역 초등학생의 학력미달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화제가 되고 있다.

교과부 발표에 따르면 임실지역 초등학교 6학년생은 사회, 과학, 영어 등 3개 과목에서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단 1명도 없는 진기록을 세웠다.

임실은 국어와 수학 등 나머지 2개 과목에서도 미달 비율이 전국 평균을 크게 밑도는 0.8%와 0.4%에 그쳤다.

이번 평가에서 초등생의 기초학력 미달비율이 '0%'를 기록한 곳은 강원도 양구와 경북 울릉 등 극소수이며 이들 지역도 0% 달성 과목은 각각 1개에 그쳤다.

과목별 미달학생 비율이 6-7%를 넘는 곳이 허다했고 임실은 교육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농촌이라는 점에서 이번 '약진'은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는 것이 교육계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보고를 받은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도 "시골학교에서 어떻게 이런 성과를 냈느냐"며 놀라워했다는 후문이다.

임실은 낙농업과 고랭지농업을 주로 하는 내륙 산간의 전형적인 농촌지역으로 인구 3만1천명에 초등학교는 15개, 학생은 1천400여명에 불과하며 이번 시험에는 6학년생 240명이 응시했다.

이런 성과는 소규모 학교라는 장점을 살려 학생에 대한 '개별지도'를 강화했기 때문으로 임실교육청은 분석했다.

임실의 초등학생은 수업이 끝나면 방과후 학교를 거쳐 오후 6시까지 보육교실에서 교사와 함께 시간을 보낸다.

마땅한 사설 학원이 없고 학원비가 비싼데다 부모가 농사에 바빠 돌볼 시간이 없다는 농촌의 특성을 고려해 임실교육청이 작년부터 보육교실을 각 학교에 도입했다.

한겨울을 제외하고 연중 운영되는 이 교실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보충하는 시간이다.

반별 학생 수가 10명 안팎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1대 1 교육이 이뤄져 과외공부 못지않은 효과를 낸다.

퇴근 시간이 늦어진다며 불만을 나타내는 교사들이 없지 않았지만 "농촌의 아이를 방치할 수는 없지 않으냐"는 설득에 모두 고개를 끄덕였다.

임실교육청 김성숙 학무과장은 "학생의 부족한 부분을 가장 알 아는 담임교사가 각 교실에 배치되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한 진단과 지도를 할 수 있다"고 분석하고 "특히 시골 학생이 상대적으로 뒤떨어지는 국어와 영어, 수학을 집중적으로 가르친 것이 효과를 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학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의무적으로 보충학습을 하도록 하는 '기초학력 책임지도제'를 도입하고 대도시 학생을 유치하는 '섬진강 참 좋은 학교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끊임없이 자극을 준 것도 도움이 됐다.

임실교육청 강석곤 초등교육 담당 장학사는 "방과후 학교와 보육교실 등을 운영하면서 아이들 실력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며 "소규모 학교라는 농촌의 특성을 잘 활용한다면 얼마든지 도시 학생보다 뛰어난 실력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다.

(임실연합뉴스) 백도인 기자 doin1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