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대부분 반대.."땅 전부 사겠다면 고려할 수도"

방파제를 허물어 간척지 논을 다시 갯벌로 복원하는 역(逆)간척 사업이 주민 반대로 '난항'이 예상된다.

16일 진도군과 지산면 소포리 주민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최근 진도 지산면 소포리 대흥포 방파제 안쪽 논 80㏊를 갯벌 복원 시범지역으로 선정하고 주민 설명회와 함께 진도군 등과 협의체 구성을 시작했지만,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사업 대상지는 원래 갯벌이었던 곳으로 농지확보를 위해 1963년 새마을운동으로 시작해 1977년 7월 길이 580m 방조제를 완공, 논으로 변했다.

주주 형식으로 방조제 쌓기에 참여한 54명의 주민이 간척지 주인으로, 완공 이후 현재까지 벼농사를 짓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14일 소포리 마을회관에서 역간척 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는데 대부분 반대 견해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포리 이장 박금영(68)씨는 "주민들이 간척지를 자연환경신탁에 위탁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말도 못 꺼내게 하고 있다"며 "이 사업을 정부가 주도적으로 시행하고 간척지 땅 전체를 현금으로 사들이면 고려해 볼 수 있다는 게 최종 입장"이라고 말했다.

박씨는 이어 "나이가 60대 후반에서 70대인 주민들이 땅을 신탁에 맡겨 나올 이익금이 죽은 뒤에 나오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 사업 이익금이 농사를 직접 지었을 경우보다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반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주민들은 "역간척 사업이 '미래의 부(富)'를 안겨 줄 것처럼 장밋빛 발표와 함께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있지만, 주민들의 생각은 다르다"며 "사업을 추진하는 단체의 설명회 자료를 보면 간척지 전체를 갯벌로 복원하는 것이 아닌 일부만 갯벌로 복원하고 꽃을 심고 관광지로 조성하는 것으로 사업 효과마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역간척 사업이 추진되면서 올해 이 지구 내에 시행될 농로개선사업이 중단될까 주민들은 걱정하고 있다.

소포리 이장 등 현지 주민 4명은 진도군 담당 공무원과 함께 오는 17일 국토해양부를 방문, 담당자를 만나 주민들의 이 같은 반대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소포리 간척지 방파제를 허물어 논을 갯벌로 복원해 고기잡이 등 체험공간을 만들어 관광객을 끌어들이겠다는 역간척 사업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진도연합뉴스) 조근영 기자 chog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