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단체 "충격.교육자 책임져야"

인천지역 초.중.고교생의 학력이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중하위권에 머문 것으로 드러나 국제도시를 지향하는 인천 시민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16일 교육과학기술부와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16개 시.도의 초등학교 6학년생을 대상으로 국어와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5개 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를 평가한 결과, '보통 학력 이상'의 경우 인천은 이들 시.도 가운데 국어 과목이 중간이고 나머지 4개 과목은 12∼14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학력 수준'이나 '기초학력 미달' 역시 같은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중학교 3학년생은 다소 향상돼 이들 5개 과목이 중간 정도인 것으로 드러났으나 고교 1학년생은 초교와 같이 전체 과목이 중간 이하인 9∼14위인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영어 과목은 초등학교와 고교에서 14위와 13위를 하고 중학교는 중간 정도이어서 국제도시 부상을 꿈꾸며 의욕적으로 영어교육을 강화한 인천시와 시교육청을 당혹하게 하고 있다.

시와 시교육청은 최근 몇년 전부터 영어축제 개최, 원어민 교사 대폭 배치, 초교 0교시 영어수업, 미국 현지교사와 화상 영어 교육 등 다양한 영어 향상 교육정책을 추진하는 등 '영어도시' 조성에 힘써왔다.

특히 인천시교육청은 3개의 경제자유구역 개발 등으로 인구나 예산, 면적 등에서 이미 대구를 제친데다 올해 인천세계도시축전 개최, 2014 아시안게임 개최 등 국제도시로의 면모를 과시하며 부산을 넘보는 마당에서 학력수준은 대구와 부산에 뒤처지고 전국적으론 중하위권에 머무르자 적지 않은 충격에 빠졌다.

연성중 3학년 이모 군의 어머니 최모(36)씨는 "인천은 송도국제도시를 개발하고 아시안게임을 유치해 시가 홍보하는 것처럼 명품도시인줄 알았는데 정작 아이들의 학력은 하위권에서 맴돌고 있다니 믿을 수 없다"면서 "따라서 부모 입장에선 학원교육에 의지할 수 밖에 없는 것 아니냐"라고 교육 당국을 비판했다.

전년성 시교육위 의장은 "교육지도자들이 교육 현장엔 없고 각종 행사장에 쫓아다닌 결과로 매우 부끄럽고 창피한 일이며, 이번 결과에 교육자가 책임져야 한다"면서 "학교간 경쟁, 교장 평가, 강력한 교육력 제고 방안 등을 통해 학력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 관계자는 "결과를 분석해 학력 저하 원인을 규명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학력을 높일 수 있는지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력 향상을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했는데 결과는 기대보다 못했다"면서 "이번을 계기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학력제고 대책을 세워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인천연합뉴스) 김창선 기자 changs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