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기로 촉발된 세계적 불황 속에서 부쩍 오른 교육 물가 때문에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다.

가계 지출에서 가장 마지막에야 줄어든다는 교육 관련 비용도 올들어 눈에 띠게 줄어드는 추세다.

이에 따라 대입을 앞둔 수험생이나 영어 공부에 적극적인 직장인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알짜 인터넷 강의’들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다.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어 더욱 경제적인 알짜 인터넷 강의를 실속 있게 수강하는 곳들을 찾아가는 것도 생활의 지혜다.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

서울 강남구에서 운영하는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edu.ingang.go.kr)’은 연회비 3만원으로 강남지역 유명 입시 학원의 강사는 물론 인터넷 강의업계 스타 강사,특목고 현직 교사 등 110명의 명사들의 7500여 강의를 1년 내내 수강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강남구청 인터넷강의(인강)은 강좌 별로 수강료가 부과되지 않고 연회비 3만원으로 과목,학년에 상관없이 수능,내신,논술 등 모든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또 수강 기간도 1년이라 수강생이 필요한 시점에 맞춰 수강할 수 있어 수강 기한에 따로 구애 받지 않는다.

이 외에도 입시 전문 교재 출판사인 A+ 중앙교육,블랙박스(진학사) 등 학생들 사이에서 구매율이 높은 교재를 강의 교재로 채택해 인강 수강만을 위한 별도의 교재 구매 비중을 낮춰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준다.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은 지난달 회원 수 80만 명을 돌파했다.동영상 강의 수강 건수만 하루 10만여건에 이르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곰TV 교육 채널 ‘고등부 강의’



그래텍에서 운영하는 곰TV(ch.gomtv.com/911)는 교육 채널을 통해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고등부’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

동영상 강의가 재생되기 전 1∼2편의 광고를 봐야 하는게 흠이지만 별도의 수강료 없이 수능과 내신강의 중 원하는 과목 모두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알짜 강의다.

언어·수리·외국어·사회탐구·과학탐구 영역의 수능,내신 강의는 물론 예체능 강의와 논술강의까지 고교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곰TV 교육채널은 고등부 강의 외에도 직장인을 위한 어학 강의 및 유통관리사,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강의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직장인 대상 영어 인터넷강의 ‘해커스 토익’

영어학습 포털 해커스 토익(www.Hackers.co.kr)은 주어 동사에서 모의고사까지 총 26개에 이르는 ‘토익 리딩’ 동영상 강의 전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교재만 있으면 수강할 수 있어 토익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사이에서 인기다.온라인 교육 포털 챔프스터디(www.ChampStudy.com)에서는 토익·토플 무료 진단고사도 활용할 만하다.

게다가 VJ 잉글리시,해외뉴스,유명 광고 등이 매일 업데이트돼 토익 공부 외에도 다양하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무료 콘텐츠가 풍성하다.

‘Dear Abby’ 코너는 인생상담 칼럼에 영어로 의견을 달며 표현력을 기를 수 있으며,‘AP뉴스 받아쓰기’는 아나운서의 정확한 음성을 듣고 받아쓰기를 하면서 듣기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교육업체도 가격거품 빼기

소비가 줄면서 사교육업체도 가격을 낮추고 실속형인 중저가 상품을 내놓고 있다.대성학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업체 대성마이맥(www.mimacstudy.com)에는 ‘마이맥 VIP’서비스에 예년보다 수강생들이 2배 이상 몰리고 있다.

‘마이맥 VIP’는 서울 강남,송파,노량진 대성학원 유명강사들의 수능 및 내신 1300여강좌를 일정 비용으로 정해진 기간 내에 무제한으로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는 정액제 서비스다.월 8∼9만원 정도의 가격에 필요한 모든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온라인 모의고사도 볼 수 있다.

또 언어,수학,외국어 영역별로 일정 비용만 지불하면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한 영역의 강좌를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는 ‘영역별 VIP’ 서비스도 최근 실시했다.월 6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3개월 또는 6개월 동안 영역별로 원하는 강좌를 무제한 들을 수 있다.

정철 어학원에서는 직장인 수강생을 위해 ‘근로수강지원혜택’을 제공한다.고용보험에 가입된 회사에 재직중인 직장인이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학원을 등록한 경우,출석율 80% 이상 수강 후 신청 절차를 마치면 월 최대 9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성선화 기자 d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