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부터 가동..상반기중 `선진형 대입전형 확대 공동선언' 발표
"대입완전 자율화 2012년 이후 결정"

대입 자율화 추진 과정에서 빚어지는 혼란을 막기 위해 이르면 이달 말부터 정부, 대학, 시도 교육감 등이 참여하는 입시협의체가 가동된다.

또 지난해 초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발표했던 `대입 완전 자율화'는 2012년(2013학년도) 이후 사회적 합의를 거쳐 신중하게 추진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3일 이런 내용을 담은 대입 자율화 후속 계획을 발표했다.

교과부는 우선 대입 자율화 과정에서 야기되는 혼란을 최소화하고 각 대학이 책임있는 입시안을 만들도록 하기 위해 교과부 관계자, 대학 총장, 시도 교육감, 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교육협력위원회'를 조만간 구성하기로 했다.

현재 국회에는 4년제 대학들의 모임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역할을 강화하는 내용의 대교협법 개정안이 의원입법으로 발의돼 있으며 여기에도 교육협력위원회를 구성하는 안이 포함돼 있다.

교과부는 그러나 법 개정에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그 이전에라도 자체적으로 교육협력위원회를 만들어 이르면 이달 말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협력위원회에 정부 관계자가 참여하는 것을 놓고는 각 대학이 정부의 간섭에서 벗어나 자율적으로 입시를 치른다는 대입 자율화 취지를 거스르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대교협은 교육협력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올 상반기 중 전국의 주요 대학 총장들이 모인 자리에서 가칭 `선진형 대입 전형 확대 공동선언'을 발표하기로 했다.

공동선언은 점수 위주로 학생을 뽑는 기존의 후진적 선발방식을 지양하고 잠재력 위주로 선발하는 선진형 입시안을 만들겠다고 대학들이 공개적으로 약속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전해졌다.

교과부는 `3불(본고사ㆍ고교등급제ㆍ기여입학제 금지)' 폐지를 비롯한 `대입 완전 자율화'는 2012년(2013학년도) 이후 사회적 합의를 거쳐 신중히 추진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안병만 교과부 장관은 이와 관련, 지난 11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의 간담회에서 "대학입시가 무절서로 가선 안된다"며 "대입 완전 자율화는 2012년에 가서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최근 일부 대학이 2012학년도부터 대입 완전 자율화가 추진된다는 잘못된 인식에 기초해 입시안을 발표함으로써 학생, 학부모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y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