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11일 "2012년에 무조건 대입 자율화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대입 결정권한이 이미 한국대학교육협의회로 대거 이관된 데다 대학들도 2012년을 목표로 고교등급제 본고사 기여입학제 금지 등 이른바 3불정책 폐지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안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우면동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관에서 열린 교총과의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2012년에 대입을 완전 자율화할 수 있을지 여부를 (상황을) 보고 결정하겠다고 했다"며 "여러분에게 혼란과 고통이 있는 상태에서는 완전 자율화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안 장관은 '대학들이 2009학년도 입시에서 본고사형 논술과 고교 등급제를 실시한 의혹이 있다'는 한 참가자의 지적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이는 최근 입시 전형에서 사실상 고교 등급제를 적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고려대 등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완전한 대입 자율화는 충분한 사회적 공감대가 이뤄질 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장관은 또 입학사정관제와 관련해 일률적으로 예산을 지원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대학의 노력에 따라 예산을 차등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했다. 평준화 정책의 부작용도 지적했다. 그는 "형식적 평준화에 의해 희생된,뒤처진 집단을 찾아내고 지원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지난해 실시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활용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