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 당일 상황에 집중하다보니 파악하지 못했다"

`용산 참사'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본부(본부장 정병두)는 6일 용역회사 직원이 경찰 대신 물포를 분사했다는 자료를 확보하고도 수사를 소홀했다는 지적에 대해 "자료가 있었지만 수사의 중점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정 본부장은 "지난달 30일 경찰특공대 압수수색 시 용역회사 직원 2명이 소방호스로 물포를 쏘는 자료를 확보했다"며 "하지만 당시엔 참사 당일의 상황에 집중해 수사 중이었기 때문에 자료에서 용역 직원임을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경찰특공대에서 물포를 분사하는 동영상과 사진 수백 장을 담은 CD를 압수했다.

그는 "지난달 19일 당시 현장엔 사복을 입은 정보과 형사들이 많이 있었고 물포를 뿌리던 용역 직원 2명도 회사 옷을 입지 않았다"며 "경찰과 용역회사의 유착에 초점을 맞춘 수사가 아니어서 제3자가 용역 직원임을 지목하지 않는 한 이를 알아채긴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동영상은 참사 전날인 지난달 19일 건너편 남일당 건물에서 조립되던 망루를 중심으로 촬영한 것"이라며 "물포를 쏘던 용역 직원 두 명 중 한 명이 카메라를 향해 뒤로 돌아보긴 하는 데 얼굴은 판별할 수 있을 정도"라고 밝혔다.

또 용역 직원이 선명히 찍힌 정지 사진도 수백 장 가운데 섞여 있어 용역 직원이라는 점을 쉽게 알 수 없었던 상황이었다는 것이다.

앞서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은 5일 용역 직원 2명이 경찰 기동대의 호위를 받으며 물포를 쏘는 사진 4장을 공개하면서 "경찰이 이 자료를 검찰에 제출했는데 검찰이 이를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강훈상 기자 hsk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