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경기도 안산시는 범죄의 첨단화 추세에 맞춰 전문 수사인력을 양성할 가칭 ‘범죄과학수사대학’ 또는 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에 따라 전남 나주로 이전할 상록구 사동 소재 한국농촌공사 연구원 부지 55만1000㎡ 가운데 일부를 활용, 지하1층, 지상 5층, 연면적 1만5000㎡ 규모의 범죄과학수사대학 건물을 지어 공립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해당 토지의 용도를 연구원 부지에서 시가화 예정 부지로 변경하기로 하고 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범죄과학수사대학은 미국의 FBI 아카데미처럼 국제범죄, 강력, 마약, 환경, 청소년, 기업, 금융, 조세, 사이버 등 첨단범죄에 대응할 수 있는 고급 수사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시는 앞으로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군 수사기관은 물론 수사관련 전문인력이 필요한 민간기업과도 협약을 체결한 뒤 교육부 등과 협의를 벌여 대학설립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시는 범죄과학수사대학이 설립되면 검찰, 경찰 등 수사기관은 물론 사립탐정, 전문로비스트, 기업의 정보인력 등으로 취업할 수 있어 대학 운영 전망도 좋은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디지털문명과 더불어 지적재산권, 산업, 경제, 금융, 증권 등 각 분야에서 발생한 첨단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수사전문인력과 법과학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하다”며 “안산을 범죄의 도시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첨단과학수사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해 대학설립을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거주 외국인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발생하는 외국인 범죄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외사전담지구대 설치를 중앙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안산=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