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수 국무총리는 3일 연쇄살인범 강호순에 대한 경찰 수사와 관련, "경찰청 등 관계부처는 극악무도하고 악랄한 범죄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치안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 중앙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법과 질서, 사회적 안정을 담당하는 부서는 이러한 극악무도한 범죄가 한 사람에 의해서 반복적으로 자행됐으나 이를 잡아내지 못한 데 대해 깊은 반성을 하고, 새로운 각오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패륜적 범죄자에 대한 규탄은 아무리 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생각하며, 더구나 살인 동기가 단순히 충동적이었다는 사실을 들으니 더욱 충격적"이라며 "이런 극악무도한 범죄가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 대단히 걱정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어려운 상황에서 이런 일까지 발생해 국민이 더욱 불안을 느끼고 있다"며 "일부 지역의 치안상태가 좋지 않다는 언론보도가 있는 만큼 이를 확인해 대책을 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또 "관계부처는 인간 존엄을 말살하는 범죄 예방을 위해 근본적 대응방안을 마련해 불안에 떠는 국민을 안심시켜야 하고, 차제에 수사와 관련된 인적 조직 대책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어 경제전망과 관련, "전 세계 무역이 작년 4.4분기부터 급속히 침체함에 따라 수출비중이 높은 한국경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하지만 IMF를 포함한 세계 유수한 경제전망 기관들은 한국경제의 회복속도가 세계 경제의 회복속도를 크게 능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위기에서 기회를 만들어 국민의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줄 수 있도록 공직자들 모두가 철저히 정신무장하고 그 실천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 "최근 고용관련 전망지표가 우려했던 것보다 심각한 만큼 관련법령 정비, 소요재원 확보 및 집행, 민간기업과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일자리 나누기 활성화 방안을 최대한 신속하게 이행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그는 "일자리 나누기는 공공부문이 솔선수범해야 한다"며 "공기업 대졸자 초임과 임원 임금 삭감 등 공공부문 대책을 만들어 시행하고, 다만 공기업이 이를 빌미로 구조조정을 회피하거나 정원을 늘려 조직을 확대하는 등 취지와 다른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