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측 강행 입장…물리적 충돌 우려

주말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릴 예정인 `용산 참사' 관련 반(反)정부 추모집회에 대해 경찰이 불허 방침을 통보했다.

30일 경찰에 따르면 민주노동당과 80여개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이명박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원회'는 31일 오후 4시부터 청계광장에서 `제2차 범국민 추모대회'를 열 예정이다.

일요일인 2월1일에는 민주당 등 야당과 시민단체들이 `폭력살인진압 규탄 및 MB악법 저지를 위한 국민대회'를 오후 3시부터 역시 청계광장에서 열 계획이다.

그러나 경찰은 민주노동당 등 명의로 신고된 31일 행사는 금지를 통보했고 민주당 명의로 신고된 2월 1일 행사도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또 참가자들이 모이지 못하도록 청계광장 주변에 경찰력을 배치해 행사를 원천봉쇄하는 방안도 적극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과격 시위로 변할 우려가 있다"며 집회금지 이유를 밝히고 "다만 도심이 아닌 외곽 지역에서 열리는 평화 추모 행사는 적극적으로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최측은 "추모문화제 행사조차 불허한 것은 사망자와 유가족 등에 대한 모독이며 민주주의 말살"이라며 행사를 강행키로 해 충돌이 우려된다.

경찰은 31일에는 3천명, 2월1일에는 4천명 가량이 청계광장 주변에 모여 행사 강행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이틀간 서울 도심에 각각 100여개 중대, 1만여명의 경찰력을 배치해 과격·폭력시위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