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남, '용산 농성' 주도 혐의 등 부인

남경남 전국철거민연합(전철연) 의장은 30일 `용산 참사'와 관련, "용산 철거민들로부터 10원도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남경남 의장은 이날 오후 철거민 사망자의 합동분향소가 설치된 서울 한남동 순천향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내가 철거민들로부터 돈을 받아 땅투기를 한 것처럼 온갖 거짓말이 쏟아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일 `용산 참사' 발생 이후 남 의장이 기자회견 등 공식적인 자리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처음이다.

그동안 장례식장에서 유족과 함께 지냈다는 남 의장은 "검사 27명, 경찰이 100여명이나 이 사건을 수사 중이고 (내가 돈을 받은 부분에 대해서도) 수사를 다 했을 것이어서 검찰이 어떤 발표를 할지 궁금하다"고 했다.

또 "망루를 세우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나올 수 없어 생필품을 갖고 들어간다"며 "얼마가 쓰였는지 모르지만 용산 철거민들이 마련한 금액을 내가 유용했다면 그들이 나를 가만 놔두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망루 설치를 포함해 농성을 주도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나는 망루를 지을 줄 모른다.

용산 철거민에게 망루의 장.단점에 대해서만 설명을 해줬을 뿐 설치는 지역민들이 결정한 것"이라고 부인했다.

그는 "망루는 방어용이며 철거용역을 감시하는 기능을 한다"며 "처음에는 용역이 새총을 쏘기 시작해 겉면을 싸게 된 것이며 전철연 고유의 것이 아니라 이전에도 망루를 이용한 시위는 있었다"고 설명했다.

`망루 설치 기술을 전해주고 돈을 받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

철거민들이 자체적으로 짓는 것이며 속도에 차이가 날 뿐"이라며 "인터넷에 들어가면 철탑 자재를 구할 수 있고 어렵지 않다"고 답했다.

용산 철거민대책위원장과 자주 통화를 한 이유로 "전철연 산하조직이어서 의장으로서 소통을 한 것"이라고 밝히고 "우리 산하 60개 지역단체는 연대투쟁을 하기 때문에 나도 망루 설치를 통보받았고 3∼4개 조로 역할을 나눠 설치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고 밝혔다.

또 `전철연이 연대 투쟁을 거부하는 세입자에게 벌금을 걷는다'는 의혹에 대해 "투쟁을 하기 어려운 분들이 차라리 벌금을 내고 빠지겠다는 요구가 있어 일부 철대위에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남 의장은 용산 철거민들이 인천 도화동 상가공사철대위측 도움으로 망루 설치 예행연습을 했다는 부분에 대해 "너무 엉성하니까 도화 분들이 조언을 해준 것 같다.

물론 그 분들도 망루를 지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철거민들에게 직업을 갖지 말라고 한 뒤 극한투쟁으로 몰아갔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그런 적 없다"고 부인했으며, 전철연이 강경투쟁 일변도라는 지적에 대해 "이것은 주거권의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가 강경이라면 다른 단체가 너무 약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 소환에 대해 "이번 사건은 경찰의 토끼몰이식 진압이 참사를 부른 것인 만큼 유족과 전철연의 명예회복이 이뤄지고 정부와 경찰이 책임을 진 뒤 장례가 치러지면 분명히 출두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min7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