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정부의 금융중심지 지정으로 부산이 동북아 금융허브 도약에 나섰다.항만 물류와 함께 부산 발전의 또 다른 축인 국제금융도시의 꿈이 현실화됐기 때문이다.

부산시는 오는 2015년까지 3단계로 나눠 부산을 중심으로 한 특화 금융허브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22일 밝혔다.먼저 1단계로 오는 2010년까지 금융중심지 지정 및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을 확정한다.연내 국제금융도시 발전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금융중심지 안착 등 금융산업 발전을 전담할 새로운 시 조직도 만든다.금융위원회가 올 상반기 중 설립할 ‘금융중심지 추진 분과위원회’와 긴밀히 협의해 해외금융센터와 인력 양성,금융기관 유치 활동에도 나선다.

2단계인 오는 2012년까지 문현금융혁신도시(연면적 80만4000㎡)도 조성하기로 했다.문현금융혁신도시가 준공되는 2012년 말까지 부산이전 금융기관 등이 입주하는 등 동남권 금융중심지로서의 기반을 구축하게 된다.3단계로 오는 2015년까지 해운 조선 수산 등 부산 및 동남권의 실물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세계적인 해양금융과 증권선물거래소를 중심으로 한 파생금융 허브도 완성한다는 전략이다.

부산시는 금융도시가 완성되는 2012년이 되면 부산지역의 생산유발효과 1조1606억원,부가가치 6068억원,소득유발 2421억원,취업유발 1만4485명,고용유발 1만2285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다.첨단 정보와 기술 지식의 유입,고급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기관 활성화 등 사회적 효과도 만만찮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과제도 적지 않다.현행법상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됐지만 정부의 지원은 극히 제한적이다.금융중심지의 승패를 좌우할 국내외 금융기관 유치를 위한 획기적인 인센티브가 있는 것도 아니다.따라서 부산시는 금융중심지 안착과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기구를 구성하는 등 시의 관련 조직을 금융중심지 지정에 맞게 개편하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다.동북아 금융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한 로드맵을 만들고 정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문현금융혁신지구 입주 금융기관에 대한 법인세 감면 등 세제 지원과 재정 지원,규제 완화 등을 이끌어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