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원희룡 의원은 22일 `용산 사고'와 관련, "책임자를 추궁해야 하고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도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원 의원은 이날 오전 불교방송 `김재원의 아침 저널'에 출연,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국정의 리더십이 있지 않고는 아무리 작은 저항도 이런 극단적 악재로 돌발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정운영 기조에 대해 전반적인 반성이 필요하다"며 "(대통령이) 여의도 정치를 자꾸 배제하거나 무시하는 듯한 부분을 우려하며, 당에서 의원이 입각했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국민설득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전철연(전국철거민연합회)이라든가 전문적 저항집단도 개입하고 있지만 정부는 생존이 벼랑 끝에 몰린 서민들이 나올 때는 형식적으로 법을 어긴 게 있더라도 근본적인 민생을 챙기고 국민을 위로하는데 주력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엄정한 법집행 의지만 내세우면 제2, 제3의 용산사태가 나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안전대책을 충분히 세우지 않고 진압해 사망사태가 생긴만큼 지휘라인 책임자는 즉각 문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 의원은 남북관계와 관련, "북미 관계가 재조정이기 때문에 (남북관계가) 악화된 상황에서 조급해하거나 개선을 위해 일부러 서둘 이유는 없다"면서 "대신 6.15 선언 문제나 북한의 실체를 인정하고 화해와 신뢰회복 무드를 조성하는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북 특사' 파견문제에 대해 "아무래도 이명박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최측근이 가는게 좋을 것이고, 그런 점에서 이재오 전 최고위원도 가능한 카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lw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