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제목: 부산상공인과 시민단체 경제살리기 공동협력 결의

부산지역 상공인과 시민단체가 지역 경제살리기 공동협력에 나섰다.

부산상공회의소와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 부산단체는 20일 부산상의 2층 상의홀에서 ‘경제 위기극복과 부산경제 살리기 위한 부산상공회의소·시민단체 공동협력 선언문’을 채택,공동 협력에 나서기로 했다.이번 공동협력에는 부산 상공인들과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와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등 시민단체 대표 등 80여명이 참석했다.부산상의 관계자는 “부산경제를 살리고 동북아 관문도시 부산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해 경제주체와 시민들의 초월적인 협력을 통한 특단의 대책추진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공동협력이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번 공동협력 선언문에서 △부산의 주요 현안사업들의 차질 없는 추진 △저소득층과 서민경제를 위해 고용시장 안정과 일자리 창출 △부산경제 발전을 가로막는 부적절한 공간규제 완화,불합리한 제도 철폐를 통해 지속발전 가능한 환경 조성 △중소기업제품 소비촉진과 기업하기 좋은 부산 만들기 △수도권 집중 및 규제완화에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인 정책 협조 등 5 가지 사안에 대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특히 동북아 제2허브공항건설과 강서첨단 국제산업물류도시 건설,북항재개발사업 추진,금융중심지 지정을 통한 금융도시기반 구축 등에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신정택 부산상의 회장은 “당면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부산경제가 다시 활력을 찾기 위해서는 어느 한 사람,어느 한 곳의 노력만으로는 어렵다”면서 “지금은 지역사회 각계각층이 서로의 이해를 조금씩 양보하고 부산경제의 미래를 위해 함께 힘을 합하고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상임의장은 “경제불황이 심각한 상태인 만큼 지방살리기와 도시 재생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협조가 시급하다”며 “상공인과 시민단체가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 부산경제를 살려내고 나아가 국가경제를 탄탄히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