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6일 "새 정부는 지역색과 정치적 논리를 배제하고 지역이 특색에 맞게 하고자 하는 계획에 맞춰 지원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전남도청에서 열린 광주 · 전남 업무보고에서 "관광자원 개발에 힘쓰고 있는 이 지역을 위해서라도 호남고속철도를 가능한 한 빨리 당겨서 할 생각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대통령의 지역 방문은 새해 들어 처음이다. 새해 첫 방문지로 광주 · 전남을 선택한 것은 지난해부터 진행 중인 지자체 업무보고의 연장선상이지만 호남 배려의 의미가 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다.

◆영산강 일대도 둘러봐

이 대통령은 업무보고에서 호남고속철도,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J-프로젝트) 등 지역 개발 사업에 대한 지원을 중점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우선 "호남고속철도 검토 과정에서 경제성이 부족하다고 해 장기간 건설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이런 철도는 기본적으로 그 시점에서 경제성을 검토하면 부족할 수밖에 없다"며 "그렇게 하면 호남고속철을 놓는 것은 영원히 기회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제적 효과를 발생시키는 인프라 시설은 정부의 선투자가 필요하다"며 "더 구체적인 사업을 갖고 논의하면 계획에 없더라도 정부는 추가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약속했다.

호남고속철도는 당초 2017년에 완공할 계획이었으나 정부가 지난 6일 '녹색 뉴딜사업 추진방안'에서 조기 개통 방침을 밝힌 데 이어 이 대통령이 '조기 완공'을 강조함에 따라 그 시기가 당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해양부는 조기 완공을 위한 기본 계획 수정안을 놓고 막판 조율을 벌이고 있다.

이 대통령은 또 "서남권의 (개발)프로젝트를 하려고 하는데 진척도가 낮다"며 "앞으로 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는 힘들지만 앞당겨 할 수 있는 것은 해 보려고 한다"며 "그런데 나 혼자만 급한 것 같다"고 말해 공직사회에 대한 불만이 여전함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은 업무보고 후 영암 · 해남군 일원에 조성 중인 J-프로젝트 현장과 '4대강 살리기' 일환으로 사업이 추진 중인 영산강 일대를 둘러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R&D 특구 · 관광사업도 지원

업무보고에서 박준영 전남지사는 J-프로젝트 사업 부지의 6개 개발지구 중 개발계획이 신청된 3개 지구의 조기 승인과 나머지 지구의 간척지 양도 · 양수 문제를 해결해줄 것을 건의했다. 또 2010년 개최 예정인 F1(포뮬러 원)대회 지원법의 국회 통과와 무안공항의 활주로 확장(2.8㎞→3.2㎞) 등도 요청했다.

박광태 광주시장은 △자동차산업클러스터 조성 △광주 R&D(연구개발)특구 지정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 조성 등 6개 현안사업을 정부 차원에서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대통령은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며 "신재생에너지와 R&D 특구 조성,관광사업 개발에 관한 예산은 우선적으로 내려보내겠다"고 말했다.

홍영식/무안=최성국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