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A국과 B국은 자동차와 옷을 생산하고 있다.이 두 나라가 자동차와 옷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단위 노동 투입량은 다음과 같다. 생산요소가 노동밖에 없다고 보고 다음 <보기> 중 옳은 설명을 고르시오.

A국 B국
자동차 50 40
옷 80 30

< 보기 >

ㄱ. A국은 두 상품에 대해 절대우위를 가지고 있다.
ㄴ. A국은 자동차에 대해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다.
ㄷ. A, B국이 무역을 한다면 B국은 자동차를 수입할 것이다.
ㄹ. A, B국이 무역을 한다면 A국은 두 상품을 모두 수입해야 한다.

①ㄱ,ㄴ ② ㄴ, ㄷ ③ ㄷ,ㄹ ④ㄱ,ㄴ,ㄷ ⑤ ㄴ,ㄷ,ㄹ


[해설] 비교우위 무역이론에 대한 문제이다. 비교우위론이란 무역을 할 때 생산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가는 상품에 특화하라는 이론이다. 자국의 생산품 중에서 상대적으로 생산비가 적게 들어가는 상품에 생산요소를 모두 투입하고 다른 상품은 외국에서 수입해 쓰면 무역을 하는 두 나라가 모두 이익을 얻는다는 것이다. 생산비 절대액은 중요하지 않은 셈이다. 보기에서 B국은 자동차 옷 두 상품 모두 투입노동량이 A국보다 적기 때문에 A국에 대해 절대우위를 갖는다.

절대우위론에 의하면 이들 두 나라 사이에는 무역이 일어날 수 없다. 그러나 비교우위론에 의하면 A국은 상대적으로 생산비가 적게 들어가는 자동차에 특화하고 B국은 옷에 특화해 서로 무역을 하게 된다. 특화하지 않을 때보다 비교우위에 있는 상품에 특화해 생산한 후 무역을 하게 되면 더 많은 양의 상품을 소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절대우위론은 애덤스미스,비교우위론은 데이비드 리카도가 주장했다. 리카도는 당시 생산요소로 노동이 유일하다고 보았으나 다른 학자들이 자본을 추가하는 등 현실에 맞게 수정해 비교우위론은 현대 무역의 핵심 이론으로 자리잡았다.

정답은 ②.정답률은 58%로 비교적 낮았다.

※ 제2회 테샛시험 접수하고 있습니다. www.tes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