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발전 노사정위원회는 노사정 각 주체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의지를 모은다는 내용을 담은 `대타협 선언문'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김대모 노사정위원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경제가 국제통화기금(IMF)의 구제금융 지원 때이던 10년 전보다 어렵다"며 "사람들을 만나 설득하면서 대타협을 이뤄내겠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대타협의 주요 내용은 `일자리'가 될 것"이라며 "노동계는 임금ㆍ근로시간을 양보하고 일자리를 나누는 게 중요하고, 경영계는 해고를 자제하고 일자리를 유지하는 게 좋으며, 정부는 이에 동참하는 노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사정위는 이달 중 경제위기와 노사정의 역할 등을 주제로 한 두 차례의 토론회를 열어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고 다음달까지 명문화한 대타협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최저임금법과 근로기준법의 개정이 노사정위와 협의 없이 추진되는 등 `역할이 부진하다'는 지적에 대해 "우리와 논의해서 입법을 추진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그는 "최저임금법에 대해서는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정부는 (직종별로) 차등을 둔다는 것인데 하나만 두는 것보다 차등을 두는 게 노동자의 입장에서도 `플러스'가 될 수 있는 만큼 무조건 몰아붙여서는 안 되고 냉정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논의 중인 기간제법ㆍ파견법 등 비정규직 보호법 개정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가 7월 이전 해결해야 한다며 서두르는 것도 이해가 된다"며 "결론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차질 없이 논의가 마무리되도록 의견 수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노사정위에 불참하는 민주노총에 대해 토론회 차원이나 산별노조 차원 등 어떤 형태로든 참여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ja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