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서울지부가 작년 7월 서울시교육감 선거에서 주경복 전 후보의 선거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현직 교사를 조직적으로 동원하고 자금세탁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2일 검찰에 따르면 전교조 서울지부는 작년 6월부터 한달 간 지부 산하 25개 지회 소속 현직 교사·지부 집행위원 등을 동원해 전 조합원을 상대로 수억원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검찰은 전교조 서울지부가 작년 6월 말 집행위원회를 열어 조합원을 상대로 10만원 미만을 모금,분회별로 취합해 지부 대표 통장으로 입금하기로 하고 반환을 전제로 한 3억8000여만원을 포함해 6억원을 모았다고 설명했다.검찰은 또 전교조 서울지부가 공무원의 정치자금 기부 행위를 막는 현행법을 피하기 위해 공무원이 아닌 개인 차명계좌로 선거자금을 세탁한 정황도 포착했다.

검찰에 따르면 전교조 서울지부는 단체 명의 공금 2억여원을 주 전 후보에게 불법 기부했다.전교조 서울지부는 이 돈이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된 공식 계좌에 입금되면 국가공무원법에 저촉될 것을 우려,주 전 후보 선거본부 회계책임자 박모씨의 개인계좌 2곳으로 분산 입금한 것으로 조사됐다.이 돈은 정치자금 기부가 허용되는 사람들이 주 전 후보에게 선거자금을 빌려주는 것처럼 꾸미려고 공무원이 아닌 개인 29명의 계좌로 분산된 후 신고계좌로 다시 입금됐다고 검찰은 밝혔다.

한편 검찰은 송원재(구속)전교조 서울지부장이 작년 7월2일~18일 언론노조 중앙집행위원 회의,공무원노조 등 민주노총 사업장을 방문해 주 전 후보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으며 이 가운데 한차례는 주 전 후보도 직접 참여했다는 내용이 포함된 문건을 확보했다.문건에는 방문 일시와 방문자,참석 인원과 함께 ”호응이 뜨거움“”일부 회의적 반응“ 등 평가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