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일원동에 있는 자원회수시설(소각장)의 재활용선별장을 확장하는 문제를 놓고 서울시와 강남구가 대립하고 있다.

2일 서울시와 강남구에 따르면 시는 올해 말까지 일원동 자원회수시설 지하에 페트병 등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하는 재활용선별장(3천903㎡)과 200면 규모의 주차장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지난해 11월 강남구에 알렸다.

강남구는 이에 대해 주민 1만2천명의 반대서명을 받아 지난달 18일 시에 전달했다.

2001년 건립된 6만4천㎡ 규모의 일원동 자원회수시설은 강남구와 송파.강동.서초.동작.광진.성동 등 주변 6개 구의 쓰레기를 하루 850t씩 소각처리하고 있다.

이 시설에는 현재 1천628㎡ 규모의 재활용선별장이 있지만, 서울시는 이 공간을 더 넓혀 지하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재활용선별장 확장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재활용 선별 대상인 페트병이나 유리병에 오물이 많이 들어 있는 점을 들어 냄새 등의 문제가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며 이에 관한 집단민원이 먼저 해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 관계자는 "강남구가 보내온 1만2천명의 반대서명 중 1만1천여명 이상이 자원회수시설 반경 300m 밖에 거주하는 사람들"이라며 올 연말까지 재활용선별장 조성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문제를 놓고 강남구 지역 주민들간의 의견도 찬반으로 양분되면서 강남구의 쓰레기가 일원동 회수시설에 반입되지 못하는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

지하 재활용선별장 설치에 찬성하는 '주민지원협의체' 일부 대표가 강남구의 쓰레기 차량 출입카드를 강제로 회수해 쓰레기 반입을 방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지원협의체는 자원회수시설의 반경 300m 이내에 사는 2천934가구 주민 중 선발된 대표 6명으로 꾸려진 주민대표기구다.

이에 따라 지난달 18일부터 발생한 강남구 쓰레기 2천200여t 중 1천800t 이상이 일원동 소각장으로 반입되지 못하고 김포 매립지로 반출되거나 탄천 부근의 적환장에 쌓이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태가 풀리지 않으면 처리하지 못한 쓰레기가 계속 불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gatsb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