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간 언론법 관련 찬반 성명전

전국언론노조가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안 처리 중단을 촉구하며 8일째 파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MBC 등 언론사들은 2일 한나라당 중앙당사 및 지구당 앞에서 법안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언론노조는 또 오는 6일부터 8일까지를 집중 상경투쟁 기간으로 정해 서울에서 전국 언론사 노조가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언론노조는 "12월말 한나라당의 강행처리 시도가 무산됨에 따라 이달초 임시국회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투쟁수위를 조절할 것"이라며 "각 지역의 언론사 노조가 해당 지역 한나라당 사무소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와는 별도로 KBS 새 노조 집행부는 이날 오후 집행위원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을 결의하고 한나라당의 미디어 관련법을 비판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파업 참여에 대해서는 임시국회 회기 만료일인 8일까지 절차상 파업에 돌입하기 어렵기 때문에 당장 찬반 투표 등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앞서 MBC 평기자 134명은 실명으로 구랍 31일 "MBC 경영진과 보도책임자들이 방송법 개정안의 문제점과 총파업 관련 보도에 각종 간섭과 파행을 자초하고 있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발표했으며, 한국기자협회 SBS 지회는 26일 자사가 저녁 종합뉴스를 통해 "언론노조 파업은 불법으로 파업 참가자에 대해 사규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단신으로 보도한 데 대해 보도국장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등을 요구했다.

한편 엄기영 MBC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국가의 방송 구조 근간을 바꾸는 법안과 정책은 방송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중대성을 감안해 선진국도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서 신중하게 결정하고 있다"며 "충분한 토론을 거친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공정한 방송법과 제도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비상국민행동도 한나라당이 추진하고 있는 언론관련법과 사이버 모욕죄, 집회시 복면금지법 등의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언론학자들이 주축이 된 공영방송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는 성명을 내고 "`미디어 산업의 발전'과 `방송 장악'이라는 여야와 방송사의 논리는 그 어느 쪽도 완전하지 못하다"며 "방송은 엄연히 산업적 측면과 사회 문화적 성격을 동시에 갖고 있는 복잡한 사회적 현상이자 행위"라고 주장했다.

공발연은 또 "정부 여당은 디지털 융합 환경에서도 변하지 않는 방송의 양면성을 감안해 정책을 신중하게 추진하되 방송사는 디지털 방송 환경이 요구하는 변화의 당위성을 방송 장악이라는 낡은 구호로 피해가려는 자사 이기주의적 태도를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의 공정성 강화를 모색하는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인 공정언론 시민연대 역시 최근 진보 성향의 단체 미디어공공성포럼의 법안 철회 주장을 반박하는 성명을 냈으며, 33개 중도 보수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미디어발전국민연합'도 MBC 노조의 파업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주호 국기헌 기자 jooho@yna.co.kr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