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證주식 대량 매매자 추적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박용석 검사장)는 8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건평(구속)씨를 특별조사실로 불러내 횡령 등 추가 혐의를 추궁하는 한편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소환에 대비해 증거물 확보에 주력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노씨를 상대로 2004년 초 본인 소유 정원토건의 회삿돈을 빼돌리고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대주주였던 리얼아이디테크놀러지사(구 패스21.비상장사)의 주식 10억원어치를 차명으로 사들인 혐의를 캐물었다.

특히 리얼아이디테크놀러지의 주식을 사라는 박 회장의 `귀띔'이 있었는지, 이 과정에 정대근 당시 농협회장이 '리얼아이디'에 사업을 주겠다는 `공모'가 있었는지, 또 주식을 구입한 10억원이 빼돌린 회삿돈인지 등을 추궁했다.

박 회장과 관련해 검찰은 주말에 이어 이날도 태광실업 및 계열사의 임ㆍ직원을 불러 조사하고 회계분석 자료와 국세청이 넘긴 세무조사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는 등 박 회장의 개인돈과 회삿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파악하는데 수사력을 모았다.

검찰은 이번 주 후반께 박 회장을 소환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지만 워낙 검토할 자료가 방대해 다음주 초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아울러 세종증권 매각이 추진되던 2005년∼2006년 초, 박 회장 외에 세종증권 주식 매매로 거액의 시세차익을 남긴 인사들을 추려내기 위해 해당기간 일정규모 이상 거래내역을 전부 조사하고 있다.

당시 증권가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친분 있는 기업인과 참여정부 실세 정치인, 그리고 경남 김해ㆍ밀양지역 인사들이 세종증권 주식투자로 재미를 봤다는 소문이 널리 퍼졌었다.

17대 국회의원 재산공개 현황에 따르면 2004년 당시 새천년민주당 K의원은 본인명의로 세종증권 주식 7천주를 보유하고 있다가 주식이 감자되면서 5천292주로 줄었고 주가가 급등한 2005년∼2006년 초 이를 매각했다.

그의 아내는 2004년 6천890만원 상당의 세종증권 BW(신주인수권부 사채)를 갖고 있다가 2006년 초 사이 모두 팔았다.

세종증권 주가는 2005년 1월 2천원대였으나 농협의 인수설이 불거지면서 급등하기 시작해 인수 계약이 체결된 2006년 1월에는 2만원대까지 무려 10배가 올랐다.

검찰이 거액의 시세차익을 남긴 정ㆍ관계 인사를 추려내더라도 차명거래를 했다면 조세포탈 혐의로 처벌할 수 있지만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는지 입증하는 데는 어려움이 클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이한승 기자 noanoa@yna.co.kr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