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공직자 비리와 지역 토착비리 척결을 위한 검찰의 고강도 수사가 올 연말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대신 검찰은 압수수색과 계좌추적 등을 할 때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위축시키지 않도록 과도한 수사를 자제한다는 내부 가이드라인을 정했다.

9일 대검찰청 등에 따르면 검찰은 국세청 등과 공조해 과거 정부 공직자와 정치인의 개입 의혹이 있는 권력형 비리 수사를 순차적으로 벌여나갈 예정이다. 또 추석 연휴가 끝난 후부터는 지방권력의 토착비리에 대해서도 대대적으로 수사한다는 내부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비리 연루 의혹이 제기됐던 지방 기업과 금융회사,유관단체 등에 대한 압수수색이 잇따를 전망이다.

임채진 검찰총장은 이날 오전 수원지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난 1년 동안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라는 국가적 중대사로 인해 정치적 중립성 훼손 등 불필요한 논란에 휩싸일 수 있어 본격적인 사정 활동을 벌일 수 없었다"며 "이제 다시 한번 마음 자세를 가다듬고 고위 공직자 비리와 지역 토착비리 척결에 검찰의 모든 역량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검찰 관계자는 "연초 시작했어야 할 수사가 18대 총선과 촛불시위 등으로 미뤄졌다"며 "가능한 신속하게 처리한다는 방침이지만 수사가 언제 끝날지는 예단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국정감사 일정 등을 감안하면 연말까지는 수사가 계속된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다만 과잉,표적,강압수사 등의 논란을 의식,과도한 수사는 지양하겠다고 밝혔다. 임 총장은 "사소한 범죄까지 무리하게 수사해서는 안 되고 압수수색과 계좌추적은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기업체의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과도하게 위축시키는 일이 없도록 세심하게 주의하고 배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일각에서 검찰 수사의 배경과 의도의 순수성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며 "수사 결과로 그 의구심이 전혀 근거 없는 것임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해 표적 사정 논란을 일축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