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의 매각관련 실사를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번 주 내 실사가 진행돼 지지부진하던 대우조선해양 매각 작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지난 3월 말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매각 방침을 밝힌 이후 4개월 동안 줄곧 실사를 저지해 왔다.

이세종 대우조선해양 노조위원장은 30일 기자회견을 갖고 "경영진과 최근 지분 매각과 관련한 노사 공동위원회 명의의 확약서를 체결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매도자(산업은행) 실사를 허용키로 했다"고 말했다.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과 이 위원장이 대표로 서명한 이 확약서에는 △전 직원 고용보장 △현행 단체협약 및 노동조합 승계 △경영 정상화에 기여한 노조원 노력 보상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그동안 노조가 주장해 온 내용이 대부분 담긴 셈이다.

이 위원장은 "산업은행장의 서명까지 함께 받으려 했지만 관례상 국책은행장이 직접 서명을 하기 힘들다는 주장을 받아들여 대신 구두로 약속을 받았다"며 "이번 기자회견은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경영진이 약속한 내용을 언론에 공개해 공식화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산업은행 관계자는 "노조의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뒤 곧바로 실사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3주간의 매각 실사를 거쳐 다음달 중순께 매각공고를 낼 계획이다. 매각공고가 나온 뒤에는 △인수의향서 접수 △인수자 적격성 심사 △매수자 실사 등의 과정을 거쳐 9월 중순쯤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오전 11시로 예정됐던 이 위원장의 기자회견은 일부 노조원들의 반발로 30분가량 지연됐다. 기자회견장에 난입한 일부 노조원들은 "노조 위원장이 들고 나온 확약서는 전체 노조원들의 동의를 거치지 않은 것이므로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확약서에 조합원들의 요구사항을 모두 담았고 법적으로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조합원 가운데 일부가 여전히 산업은행의 실사에 반대하고 있지만 찬성하는 쪽에 비해 소수여서 예정대로 실사를 진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재석 기자 yag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