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7일 "향후 평일 촛불집회는 각 부문 단체들이 주관하고 대책회의는 12일과 17일 집회에만 집중한다"며 "대책회의 차원에서 더 이상 평일 촛불집회를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대책회의는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상황에 맞게 좀 더 지속적이고 완강하게 촛불을 확산해야 한다는 취지"라며 "촛불은 진화하고 발전해야 한다.재협상이 될 때까지 광우병 재협상을 촉구하는 촛불은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저녁 서울광장에는 시위대가 150여명만 모였다.

종교단체들도 속속 촛불집회에서 발을 빼고 있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은 "단식기도를 멈추고 사목 현장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혔고 원불교 사회개벽교무단도 8일 예정했던 시국법회를 연기한다고 7일 밝혔다.

전국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도 오는 13일 계획했던 시국기도회를 연기하기로 했다.

개신교와 불교단체 등은 서울광장에 설치한 농성용 천막을 자진 철거했다.

원불교 사회개벽교무단은 "지난 5일 50만명의 국민들이 다시 모여 '국민승리의 날'을 선포하고 청와대에 분명한 요구사항을 공개적으로 전달했다"며 "4개 종단의 종교인들과 함께 대통령의 답변을 국민과 함께 엄숙한 마음으로 듣고자 하기에 시국법회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종교계의 이 같은 움직임은 촛불집회가 폭력시위와 강경 진압의 극단적 대치 상황에서 벗어나 초기의 비폭력ㆍ평화시위로 정착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또 촛불시위 참여에 대한 종교계 내부 보수 진영과 사회 일각의 비판,시국 집회에 너무 깊이 개입할 경우 빠져 나올 시기를 놓칠 수 있다는 상황 판단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어청수 경찰청장은 7일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일련의 종교계 집회는 집시법상 신고 대상이 되지 않으며 비폭력으로 진행돼 종교인들에 대한 사법 처리를 검토한 바 없다"고 말했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