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삭가공 전용기 등을 제작하는 맥스로텍(대표 김인환·사진)은 최근 쌍용자동차로부터 무쏘와 코란도 조립 라인을 인수한 러시아 타가즈사와 엔진 몸체 핵심 부품인 실린더 블록 105만대 가공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

엔진 핵심 부품을 중소기업이 자체 사업으로 최종 가공해 수출하는 것은 국내에선 이 회사가 처음이다.

타가즈사에는 내년 중순부터 납품할 예정인데 2010년에는 실린더 블록 분야에서만 모두 160억원의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다.

맥스로텍은 커 가는 회사 규모에 맞춰 구마고속도로 인근 대구 성서공단 4차 첨단산업 단지에 4163㎡ 규모의 신공장을 지어 작년 말 확장 이전했다.

창업한 지 13년 만에 새로운 도약의 날개를 편 것이다.

맥스로텍의 주력 생산품은 자동차 엔진부품 등 정밀 가공품 이송용으로 사용되는 무선 갠트리 로봇(Cableless Gantry Robot)이다.

현대·기아자동차 GM대우 등 10여개 대기업들에 관련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수출 증가 등에 힘입어 이 회사는 올해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한 105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 수출이 본격화되는 내년에는 매출액이 280억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업적으로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김 대표는 별다른 이력이 없는 자수성가 기업인이다.

그는 영남이공대학을 졸업한 후 1995년 대구 북구 3공단에 15평 공장을 임대해 사업을 시작했다.

당시 직원 3명으로 전기·전자 장비를 개발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대기업에 주로 납품했다.

밤낮으로 노력한 결과 2000년에는 우수 벤처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회사가 어느 정도 기반에 올라섰다.

이 무렵 김 대표는 새로운 융합기술 개발 분야에 도전하기 위해 워크아웃으로 인해 매물로 나와 있던 아진기계를 인수했다.

김 대표는 아진기계를 인수한 후 대대적인 사업 재편을 단행했다.

특히 주력 생산제품을 공작기계에서 무선 갠트리 로봇으로 바꿨다.

김 대표는 일본에서 도입한 기술을 국내시장 상황에 맞게 계속 업그레이드시키면서 국산화 비율을 80%까지 높이는 등 기술 자립에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매출액의 10%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대구=신경원 기자 shi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