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촛불시위 엄정 대응"

김경한 법무부 장관은 24일 네티즌들의 광고 불매운동과 관련, "일부 네티즌들의 신문광고물 압박은 광고주에 대한 공격"이라며 "이러한 위해 환경에 대한 수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네티즌들의) 인터넷 전화 공격, 주가하락 및 불매운동 협박, 여행사 예약.취소 등 여러 방법을 통해 대기업, 영세한 중소기업, 여행사까지 피해를 입는 등 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며 이같이 보고했다고 유인촌 문화관광부 장관이 국무회의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장관은 또 촛불집회 대응방침과 관련, "시위가 일반시민과 분리되는 양상인 만큼 앞으로 불법시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대처를 하겠다"며 "가능한한 시청 앞에 무질서하게 쳐있는 천막시설도 철거하도록 권유해 보겠다"고 말했다.

어청수 경찰청장도 국무회의에서 "쇠고기 추가협상 결과 발표 등 일련의 정부 조치로 일반 시민 참여가 대폭 감소했으나 일부 세력에 의해 대정부 투쟁으로 변질되고 있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고 유 장관이 전했다.

어 청장은 이어 촛불시위 주최단체 집행부 12명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 적극 가담자와 선동자에 대한 추가사법 조치, 장기간 도로점거 및 과격폭력 행위자에 대한 현장체포, 사이버상의 불법행위 선동과 명예훼손 적극 대응, 인터넷을 통한 경찰 진압관련 허위사실 유포 수사, 전.의경 부상 및 장비파손에 따른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방침도 보고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