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국민대책회의는 2일 경찰의 물대포 사용 등 과잉진압으로 1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다쳤다면서 "피해자들을 모아 정부와 경찰을 상대로 고소.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회의는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 중회의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어제 경찰은 물대포가 가장 안전한 진압 장비라고 말했는데 이는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과 함께 법적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대책회의는 "오늘 새벽 코뼈와 이가 부러진 여대생을 포함해 지금까지 물대포와 경찰이 휘두른 방패 등으로 다친 시민들이 100여명은 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현재 피해자들과 연락을 취하고 있으며 민변과 공동으로 어청수 경찰청장 등을 형사 고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3일 기자회견을 갖고 구체적인 형사고발 계획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책회의는 또 경찰이 지난달 26일 대책회의 관계자 10명에 대한 출석요구서를 발송한 것과 관련, 이날 오전 종로경찰서에 공문을 보내 추후 출석 일정을 협의할 것을 요구했으며 종로서에서도 이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경찰청은 지난달 24일 밤부터 이달 2일 새벽까지 벌어진 거리시위로 경찰관 11명과 전의경 대원 89명이 다쳤다고 이날 밝혔다.

이 중 대부분은 타박상, 찰과상, 염좌(삠), 근육통 등 상처가 경미해 응급치료를 받고 부대에 복귀했지만 일부는 인중이나 코, 손목인대 등이 찢어지거나 무릎 부상으로 석고붕대를 감은 경우도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