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을증후군’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가을증후군이란 가을이라는 계절적 특수요인 때문에 겪게 되는 심리적 증상인데, 대개 뚜렷한 이유 없이 외롭고 우울해지는 등의 증세를 보인다. 흔히 사람들은 ‘가을 탄다’고 표현한다.

실제로 이 ‘가을증후군’을 겪고 있는 직장인은 얼마나 되는지, 인크루트가 운영하는 연봉전문사이트 오픈샐러리(www.opensalary.com)가 리서치 전문기관 엠브레인(www.embrain.com)과 함께 직장인 1천 3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의 39.9%(533명)이 “현재 가을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답했다. 직장인 10명 중 4명은 가을증후군을 겪고 있는 셈이다.

※ 본 조사에서 ‘가을증후군’의 정의: 우울함, 외로움, 쓸쓸함, 고독함 등 가을에 접어들면서 이유 없이 나타나는 심리적 증상. 사람들은 흔히 ‘가을탄다’고 표현하며, 의학적으로는 ‘계절성 우울증 (Seasonal Affective Disorder, SAD)’라고 부른다.

특히 남성(33.2%)보다 여성(49.1%)이 가을증후군을 겪는 비율이 더 높았다. ‘가을은 남자의 계절’이라는 말이 있지만 정작 ‘가을을 타는 사람’은 여성인 듯.

구체적인 증상을 살펴본 결과, 이유 없이 ►외롭고 쓸쓸함(68.9%)이나 ►우울함(52.9%)을 호소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또 가을에 접어들면서 ►신경이 날카롭다던가(40.5%) ►업무에 집중이 안 된다(40.2%)는 응답이 있었으며, 천고마비의 계절임에도 불구하고 ►입맛이 없다(16.7%)거나 반대로 ►계속 먹게 된다(16.5%)는 응답도 있었다. 이 외에 ►술(16.5%)이나 ►담배(15.9%)가 늘었거나 ►불면증에 시달린다(15.6%)고 답한 직장인들도 있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