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정캠프 압수수색 재시도 여부 곧 결정"

대통합민주신당 경선과 관련한 노무현 대통령 등 명의도용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경찰청 수사과는 7일 서울 종로구의원 정인훈(45.여.구속)씨에게 옛 열린우리당 당원명부를 건넨 전 열린우리당 종로지구당 당원협의회 총무 김모(34)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다.

경찰은 김씨가 이날 오전 11시30분께 자진 출석함에 따라 미리 발부받아 둔 체포영장으로 체포 절차를 밟은 뒤 정씨에게 당원명부를 건넨 경위와 정동영 후보 캠프 쪽 개입 여부를 캐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8월 중순 종로지구당원협의회 사무실에서 "가급적 많은 사람을 선거인단에 등록시켜 달라"는 부탁과 함께 옛 열린우리당 당원 800여명의 인적사항이 적힌 명단을 정씨에게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정씨는 김씨로부터 명단을 넘겨받은 뒤 8월 23-24일 아들 박모(19)군 등 대학생 3명과 함께 서울 숭인동과 창신동의 PC방 2곳에서 노 대통령 등 522명의 명의를 도용해 통합신당 대선후보 국민경선 선거인단에 허위 등록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전날 정 후보 캠프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이 캠프 쪽의 반발로 무산된 것과 관련, 검찰과 협의를 거쳐 다시 압수수색을 시도할지 결정키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캠프 쪽 요구대로 필요한 자료를 임의제출 받을지 다시 압수수색을 할지 검토하고 있다"며 "검찰의 지휘를 받아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정씨 아들 박군 등 명의도용에 관여한 대학생 3명에게 정 캠프 쪽의 아르바이트를 알선해 준 캠프 관계자 최모씨를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특히 박군 등이 선거인단 등록과 관련해 본인 동의 없이 대리서명을 하는 아르바이트를 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최씨도 명의도용에 개입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이 부분을 집중 조사 중이다.

최규식ㆍ이강래 의원 등 정후보 캠프 쪽 의원 6명은 이날 낮 서울경찰청을 항의 방문, 어청수 청장을 만나 "경찰의 압수수색 시도는 특정 후보 죽이기 시도인 만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solatid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