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 양국이 `동해' 표기 문제로 국제 무대에서 5년만에 맞대결을 펼친다.

오는 7일 모나코에서 열리는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서다.

IHO는 이번 총회에서 한일 양국간 표기 분쟁으로 발간이 보류되고 있는 해도집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 4판 발간 문제를 다시 논의한다.

이 해도집은 세계의 바다 이름을 결정하는 근거로 사용되는 지도제작 지침서다.

정부는 "일본해로 단독 표기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이번 회의에 임하는 결전의 각오를 다지고 있다.

하지만 일본 역시 3명의 이사를 새로 뽑는 이사진 선거에 해양정보부장 출신 인사를 후보로 내세우면서 외교력을 총동원하고 있어 5년만에 다시 이뤄지는 한일 외교전쟁의 결과를 섣불리 예측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

◇5년만의 전면전= 동해냐, 일본해이냐를 놓고 한국과 일본은 2002년 IHO 총회에서 맞붙었다.

IHO 총회는 5년마다 열린다.

우리 정부는 동해처럼 `두 나라가 바다를 공유할 경우 명칭을 병기할 수 있다'는 IHO의 1974년 결의안에 근거해 `동해.일본해 병기'를 주장했고 이를 공론화 하는데 성공했다.

IHO가 50년만에 개정되는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 4판 초안에서 일본해 표기를 삭제하고 회원국 투표에 부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본의 압력으로 표결은 한달만에 중단됐다.

이후 IHO는 한일 양국에 합의안을 만들라고 요청했으나 양국간 입장차는 전혀 좁혀지지 않고 있다.

IHO는 일제시절인 1929년 동해를 일본해로 첫 공식 표기했으며, 1953년 발간된 S23 3판에서도 일본해를 유지했다.

7일 모나코에서 개막되는 IHO 총회는 한일 양국간 분쟁으로 논의가 중단된 S23 4판 발행문제를 다시 논의한다.

한일 양국간 한치의 양보 없는 외교전쟁이 다시 펼쳐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예상 시나리오= IHO 사무국이 총회를 앞두고 78개 회원국에 보낸 회람에 따르면 5년 전 표결이 중단된 `일본해 표기 삭제' 문제가 의제로 올라 있다.

한일간 협의에서 중요한 결과가 없으니 회원국들의 조언을 구한다는 내용이다.

결정 방법 중 한가지는 한일 양국이 5년간 결정을 못했으니 우리가 결정하겠다고 IHO가 적극 나서는 경우다.

이 경우 일본은 합의가 있을 때까지 53년 3판대로 일본해 단독표기로 가자고 주장하면서 이를 표결로 밀어붙이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물론 우리는 일본해 단독표결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 당국자는 "일단 일본해 단독 표기문제가 표결로 가는 것을 막아야 하며, 표결까지 갈 경우 대다수 국가들의 기권을 유도해 S23 4판 발행을 저지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하지만 "회원국들의 일반적 분위기는 일본해 단독표기를 인정한다는 것"이라는 정부 당국자의 발언처럼 일본의 로비가 워낙 거세 우리 대표단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정부의 노력으로 표결이 저지될 경우엔 1-2년의 시한을 설정한 채 한일 양국 사이 합의할 시간을 주는 방법이 있을 수 있으며, 아예 아무런 결정도 내리지 않은 채 다음 총회로 안건을 넘길 수도 있다.

우리 정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시나리오들이다.

사실 이번 총회의 주 목적은 사무국 확대 등 IHO 기구확대 및 개편 문제인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한일 양국간 팽팽한 다툼으로 어차피 결론이 나기 힘든 동해 표기 문제를 차기 총회로 넘길 가능성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이사진 선거= 이번 총회에선 임기 5년의 이사진 3명을 전원 교체한다.

문제는 일본이 해상보안청 산하 해양정보부장을 지낸 니시다 히데오(西田英男) 일본수로협회 전무이사를 후보로 출마시킨데 있다.

니시다 후보는 재선을 노리는 그리스, 칠레 출신의 기존 이사들과 노르웨이, 호주, 나이지리아 등 6명의 후보들과 경합하고 있다.

정부는 니시다 후보가 당선될 경우 동해 표기를 추진하는데 한국이 불리한 처지에 놓일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일본은 일본해 단독표기 표결전략이 여의치 않을 경우 이사 선출에 집중하는 쪽으로 전략을 바꿀 수도 있다.

이 경우 일본해 단독표기를 저지하겠다는 우리의 목표는 쉽게 달성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우리가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도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니시다 후보가 이사로 선출되더라도 공인으로서 일본에 반드시 유리한 역할을 하기가 쉽지 않고, 우리가 회원국으로서 충분히 견제할 수 있다는 반론도 나온다.

(브뤼셀연합뉴스) 이상인 특파원 sang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