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핵심기술 직원 등 7명 전격소환…1조원 잠재적 피해 우려

엔씨소프트[036570]가 개발중인 차세대 온라인게임 `리니지3'의 기술이 유출됐다는 신고가 들어와 경찰이 본격 수사에 나섰다.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리니지3 개발팀에서 근무하다가 회사를 그만둔 핵심 개발자 A씨 등 7명에 대해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엔씨소프트에 근무하던 지난해 9월께 개발중인 리니지3의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이동식 디스크에 복사해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달 초 A씨 등이 현재 근무하는 사무실 등 7곳에 대해 영장을 발부받아 압수수색을 실시한 뒤 이들을 불러 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2월말 사건 첩보를 입수해 피해자인 엔씨소프트에 대한 조사를 벌인 뒤 A씨 등의 통화내역을 분석하는 등 내사를 벌여 왔다.

경찰은 A씨 등 내사를 받고 있는 관련자들이 해외에 소스코드를 유출했는지 또는 현재 엔씨소프트 내부 근무자와 공모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관련업계와 경찰은 리니지3의 소스코드 유출로 엔씨소프트가 당할 수 있는 잠재적 피해 규모가 1조원에 이를 수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현재 수사중인 사항이어서 아무 것도 말할 수 없으며 `수사 진행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아무것도 외부에 밝히지 말라는 당부를 경찰로부터 받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solatid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