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R&D) 특구 지정을 역점 추진하고 있는 광주시의 움직임에 제동이 걸렸다.

김우식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은 31일 광주 무등파크호텔에서 가진 강연에서 "대덕 외 지역의 R&D특구 지정은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며 "아직 시작단계인 대덕 특구의 성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난 뒤에 여건이 갖춰진 쪽에 허가가 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 "(특구 지정 요청은)광주 만의 얘기가 아니다", "(추가 지정 논의까지)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며 '인내심'을 요구했다.

그 동안 과기부에 끊임 없이 특구 지정 요청을 해 온 시의 노력이 '일방적 구애'였음을 확인시킨 셈이다.

시는 특구 추진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첨단산업단지 주변 지역의 특구 지정 추진활동을 벌여왔으며 운영위는 특구개발 용역까지 실시, 다음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사업내용, 개발계획 등을 구체화할 방침이었다.

시는 또 "특구 지정 요건 가운데 유일한 걸림돌이었던 3개 학사과정도 기존 광주 과학기술원, 남부대학교에 조선대 산학캠퍼스까지 포함하면 문제될 것 없다"며 특구 지정의 당위성을 알리는데 열을 올렸다.

이에 지난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광태 시장은 "특구지정을 여당 의원들이 반대했다"는 발언으로 중앙당으로부터 고발당할 만큼 특구지정은 첨예한 관심사로 떠올랐지만 이날 김 부총리의 발언으로 시는 맥이 풀리게 됐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김 부총리의 발언은 기존 과기부의 입장과 같아 새로울 것이 없다"며 "이와 상관없이 추진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조만간 대구시와 함께 공식적인 특구 지정 요청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sangwon7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