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폐기장 백지화 대책위원회'는 1일 오후 8시 20분부터 전북 부안군 부안 수협 앞에서 대규모 `촛불 집회'를 연 뒤 군청앞까지 1㎞를 행진, 군수퇴진 등을 요구하다 오후 11시 10분께 자진 해산했다.


1만여명이 참석한 이날 집회에서 핵 대책위는 "주민 동의 없는 핵폐기장 건설은원천 무효"라면서 "아름다운 부안에 결코 핵폐기장을 건설할 수 없도록 끝까지 투쟁하자"고 주장했다.


특히 이날 집회 현장에는 체포 영장이 발부된 고영조 핵 대책위 대외협력국장등 경찰의 수배를 받고 있는 핵 대책위 간부 4명도 참석,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참석자들은 전날(7월 31일) 부안군 격포-위도에서 벌어진 해상시위 과정을 담은비디오를 시청하고 초청가수 등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등 다양한 `반핵' 문화행사를펼쳤다.


또 군산대 학생들이 원전센터 유치에 적극적 자세를 보인 김종규 부안군수와 강현욱 전북도지사, 노무현 대통령 등을 비난하는 개그를 선보여 청중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돈으로 핵폐기장을 유치하려는 정부를 비난'하는 상징으로 새끼줄 사이에지폐를 끼워 넣는 군중 퍼포먼스가 진행됐으며 부안군민의 한(恨)을 푸는 의미로 칼춤과 검도 시연이 펼쳐졌다.


부안성당에서 시국미사를 마친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소속 사제 30여명과 신자등 400여명도 집회와는 별도로 부안군청 앞까지 1㎞를 행진하며 침묵 촛불 시위를벌였다.


오후 10시 30분께 집회를 마친 군민들은 부창로를 거쳐 부안군청까지 촛불 행진에 나선 뒤 `김종규 부안군수 퇴진' 등을 외치다 오후 11시 10분께 자진 해산했다.


한편 핵 대책위는 내일(2일) 오후 1시 부안 변산해수욕장에서 `핵 반대' 인간띠잇기 행사를 갖기로 했으며 5일에는 부안에서 전주까지 차량 행진을 벌이는 등 반핵 분위기를 확산시키기로 했다.


(부안=연합뉴스) 홍인철 박성민 기자

?

<사진 설명>


원전센터 유치를 반대하는 전북 부안군민 1만여명이 1일 부안수협 앞에서 대규모 촛불 시위를 벌이자 어린이들도 참여해 경청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