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그룹 이용호 회장의 로비의혹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유창종 검사장)는 24일 로비대상자로 보이는 인사를 포함,이씨와 친분관계를 가져온 1천8백19명의 이름 및 연락처 등을 모아놓은 리스트를 최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리스트에는 정·관계 인사는 물론 검찰 간부 등의 이름도 함께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검찰은 개개인의 이름을 밝히기는 거부했다.


한편 이씨에 대한 검찰 간부의 비호 여부를 수사중인 특별감찰본부(본부장 한부환 검사장)는 이날 전 검찰총장인 김태정 변호사를 참고인으로 소환,지난해 5월 당시 서울지검장이던 임휘윤 부산고검장에게 전화를 건 경위와 내용 등을 조사했다.


김 변호사는 이날 검찰에 출두하면서 "이씨에게서 받은 1억원은 법률구조재단 기부금으로 내놓았지만 어쨌든 서민들로서는 만져보기도 힘든 돈을 받은데 대해 깊은 자괴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대검은 25일 열리는 국회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이씨 로비 의혹에 대한 그간의 수사진행상황을 보고할 예정이다.



◇리스트 확보한 중수부='1천8백19명 리스트'에는 이씨가 알고 지낸 정계 검찰 언론계 인사들의 이름이 망라돼 있다.


검찰은 이 자료가 평소 이씨가 받아 온 명함을 비서실이 관리하면서 컴퓨터에 입력하거나 장부로 만들어 보관해 온 것으로 보고 있다.


명동성 대검 수사기획관은 이와 관련,"이들이 모두 로비스트라는 의미는 아니다"며 "리스트에 적힌 인사들이 이씨와 구체적으로 어떤 친분 관계인지를 파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수부 관계자는 이씨를 수사할 당시 서울지검에 근무했던 한 간부의 통장에 수차례에 걸쳐 수백만원씩 모두 수천만원이 입금됐다는 의혹에 대해 "현재 계좌를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감본부 1차 조사 끝내=지난 22일 임휘윤 부산고검장(전 서울지검장)에 이어 23일 이씨와 여운환씨,임 고검장의 5촌조카 임모씨 등을 조사한 특감본부는 이날 김 전 총장을 상대로 지난해 5월 임 고검장에게 전화를 걸어 "법률 검토를 잘 해달라"고 부탁한 경위 등을 집중 조사했다.


특감본부는 임양운 광주고검차장(전 서울지검 3차장)과 이덕선 군산지청장(전 서울지검 특수2부장)에 대한 감찰부의 조사자료도 넘겨받아 검토했다.


이로써 특감본부는 이씨와 관련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당시 검찰 지휘라인에 대한 1차 조사를 끝냈다.


특감본부 검사인 차동민 서울지검 특수3부장은 이날 "1차적으로 관련자들의 입장을 모두 들어봤다"며 "일부 엇갈리고 있는 진술의 진위 여부를 가리기 위해 제3자 조사나 자료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감본부는 조만간 임 고검장과 이 지청장 등 당시 서울지검 수사라인을 재소환,대질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서욱진·이상열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