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그룹 이용호 회장의 로비의혹을 전면조사할 특별감찰본부(본부장 한부환 고검장)는 임휘윤 부산고검장을 22일 소환해 조사키로 했다.


특감본부는 이날 한부환 본부장 주재로 박만 대검공안기획관,공성국 서울지검 형사10부장,차동민 서울지검 특수3부장,홍만표 서울지검 특수1부 부부장,김경수 서울지검 형사9부 부부장 등 5명의 특감팀 회의를 갖고 임 고검장을 이날 조사키로 했다.


특본은 임 고검장을 상대로 지난해 5월 서울지검장으로 재직할 당시 이용호씨가 무혐의처리되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특본은 또 변호사인 김태정 전검찰총장이 전화를 걸어온 경위와 전화내용을 조사키로 했다.


특본은 이와함께 임 고검장이 '잘 조사해달라'는 김 전검찰총장의 말을 듣고 어떤 지시를 당시 특수2부장 등 수사진에 내렸는지도 추궁키로 했다.


특본은 앞으로 당시 특수2부장인 이덕선 현 군산지청장과 수사검사들도 차례로 불러 무혐의처리 과정에 대해 조사키로 했다.


특본은 또 무혐의 처리 당시 수사진이 구속수사 의견을 냈다는 말이 사실인지 여부와 이 과정에서 이덕선 당시 부장이 중단 지시를 내렸는지도 캐기로 했다.


특본은 이날 대검 감찰부로부터 일체의 조사자료를 넘겨받아 검토에 들어갔다.


한편 대검중수부는 임 고검장이 이씨를 불입건처리하는 과정에 개입했는지를 조사하는 것과 별도로 개인비리 여부도 수사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검사장급 이상 고위 검찰간부 2∼3명의 비리 혐의를 포착,혐의를 확인하는 대로 형사처벌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이씨가 작년 10월 발행한 해외 전환사채 9백만달러 가운데 정·관·법조계 유력 인사들에게 로비용으로 조성한 것으로 보이는 3백만달러의 해외전환사채(CB) 펀드의 자금흐름을 추적 중이다.


검찰은 이날 이용호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및 배임(6백80억원)과 증권거래법 위반(2백50억원)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이와함께 지난 17일 자신에 대한 수사를 무마시킬 목적으로 대검 중수부 파견 최모 경찰관에게 "수사담당자들에게 전달해 달라"며 5천만원을 준 혐의(제3자뇌물교부)로 이씨의 고교 동문인 허모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5천만원을 받은 최씨에 대해서도 제3자뇌물취득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욱진·이상열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