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지역 주민들은 군인 및 공무원과 함께 16일 아침부터 복구 작업에 나섰다.


이날 새벽 경북 일부 지역에 2백㎜ 안팎의 폭우가 쏟아졌지만 다행히 큰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기상청은 오는 19일께 전국에 걸쳐 많은 양의 비가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 이문동과 휘경동 일대 주민들은 이날 보일러를 새로 가동하고 물에 젖은 물품들을 말리느라 구슬땀을 흘렸다.


관악구 신림시장 등 다른 수해지역 주민들도 불도저와 굴착기의 굉음속에서 밤새 침수된 가게를 정리했다.


보건소 직원들은 수인성 질병을 막기 위해 장티푸스 예방접종을 실시하느라 바쁜 하루를 보냈다.



○…육군은 이날 수도권과 경기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병력 1만3천5백50명과 세탁트레일러 덤프트럭 급수차 방역차 제독차 등을 투입,수해복구 작업을 지원했다.


특히 수도방위사령부는 부대내 보일러가 침수되고 도로가 유실되는 등 피해를 입었음에도 과천시 등 민가지역의 피해복구에 우선적으로 나서 주민들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집중호우로 인해 이틀째 전동차 운행이 중단되고 있는 지하철 7호선 강남구청과 고속터미널역 사이의 5개역 구간이 빨라야 17일 오전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재해대책본부 관계자는 "조속히 운행이 재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복구작업을 하고 있지만 지하철 바닥이 워낙 깊어 양수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17일 오전 출근이전 개통을 목표로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강남구청 학동 논현 반포 고속터미널 등 5개역의 운행 중단이 계속됨에 따라 15대의 무료 셔틀버스를 투입,청담역에서 내방역 사이 6.8㎞ 구간을 순환 운행토록 하고 있다.



○…이번 수해로 인해 차량이 유실·파손되는 등의 피해를 입은 자동차보험 가입자들에게 총 40억원의 보험금이 지급된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약 2천대의 자동차가 이번 수해로 피해를 입은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며 "자동차보험에 가입할때 자기차량손해 보상에 가입한 계약자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폭우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운전 자금으로 최고 5천만원,시설 자금 명목으로 최고 2억원까지 연리 5%에 빌려주기로 했다.


관할 구청장 명의의 수해확인서를 발급받아 내달 말까지 서울산업진흥재단(02-6283-1011)에 신청하면 된다.


안재석 기자 yag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