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화장장 조성문제가 '제2라운드'에 들어갔다.


고건 서울시장은 9일 기자회견을 갖고 서초구 원지동 산 83(일명 개나리골) 일대를 추모공원 부지로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시는 추모 관련 직접시설은 전체 4만9천평의 10% 이내의 면적에 설치하며 나머지 공간에는 인공호수와 산책로,야외음악공연장,어린이놀이터,배드민턴장 등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서초구의 반발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조남호 서초구청장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화장장 선정은 해당 지역 구청장과 단 1분간의 협의도 없이 이뤄진 밀실행정의 산물"이라며 "전면 백지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청측은 그린벨트인 원지동 일대의 개발을 제한하는 조례를 제정해 공포했다.


임한종 서초구의회 의장도 "구의원들이 집단 사퇴결의서를 제출한뒤 의회 폐쇄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초구 주민들은 경부고속도로 점거,청계산 등산로 입구 봉쇄,시청·청와대·정부청사앞 1인시위 등 다양한 투쟁방법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서초구의 반대에도 불구,추모공원 조성작업을 강행키로 했다.


고 시장은 "화장장과 납골시설은 필수적인 시민 복지시설인만큼 반드시 건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강경 자세와 달리 시는 내부적으로 서초구민들을 달래기 위해 골몰하고 있다.


시는 서북쪽의 기존 벽제·용미리 화장장,동남쪽의 원지동 화장장 외에 5년마다 서남쪽과 동북쪽에도 화장장을 추가로 짓겠다고 천명했다.


25개 구청별로 각각 납골시설을 짓도록 유도하는 등 서초구만 '손해'를 보지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시는 그린벨트 지역인 원지동 일대에 대한 규제를 풀어 토지 보상가격을 높이고 추모공원 시설이나 상가 등에 주민들을 우선 취업시켜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시장 공관을 추모공원내로 이전하는 것외에도 전기 가스 등의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해 주고 마을회관이나 복지관을 건립해주는 등 '당근'을 제시할 예정이다.


주용석 기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