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탈세 고발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지검은 고발된 언론사의 전.현직 회계.자금 담당 실무자 등 6명을 7일 오전 소환,조사중이다.


지난달 29일 국세청 고발 이후 언론사 관계자들이 검찰에 소환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며, 이들은 대부분 사주가 고발되지 않은 3개 회사의 자금 관련 부서 전.현직팀장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세금탈루 경위 등 국세청 고발내용을 확인하는 한편 세무조사 대상 기간인 96년 이후 각 사별 자금 입.출금 내역과 이 과정에서의 불법성 여부 등을 조사중이다.


검찰은 특히 고발내용을 토대로 기업자금의 변칙 유출, 분식회계를 통한 결손과대계상, 광고수입료 누락 경위 등을 집중 파악중이다.


검찰은 이날 오후 이들을 일단 귀가시킨 뒤 필요할 경우 재소환키로 했으며 내주초부터 관련자 소환에 본격 돌입할 방침이다.


검찰은 휴일인 8일에는 관련자 소환없이 국세청 자료와 그간 수사결과를 분석하는 등 소환조사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다음주까지는 전체적인 자금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실무자 소환조사를 위주로 수사를 진행하겠다"며 "7월16일 이후에는 전.현직 임직원 소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민주노총이 최근 조선일보를 계열사 부당지원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특수1부에 배당, 국세청 고발사건과 함께 조사토록 했다.


(서울=연합뉴스) 권혁창.공병설기자 k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