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요리라면 누구나 스파게티와 피자를 떠올리게 되는데 가루로 만드는 음식 종류만도 1백가지가 넘는다고 한다.

이 가루 음식을 통틀어 파스타라고 한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손님 접대에서는 파스타부터 요리가 시작되는데 주로 스파게티가 많이 나온다.

스파게티는 원료 밀가루가 강력분이고 압축해서 만들기 때문에 보통 국수 삶듯이 해서는 딱딱해서 먹을 수 없다.

스파게티를 맛있게 먹으려면 국수도 잘 삶아야 하지만 버무려 먹는 소스가 중요하다.

스파게티 소스는 토마토 소스가 바탕이다.

파스타를 집에서 만들려면 강력분 2백g에 달걀 2개와 올리브유 2작은술에다 소금 1작은술을 넣어 오래 반죽하여 밀어서 원하는 모양을 만들면 된다.

이와 같이 스파게티 요리를 할 때 올리브유가 쓰이면 국수 가닥을 삶아서 먹을 때 밀가루 조직을 부드럽게 하므로 혀에서 느끼는 촉감을 좋게 한다.

뿐만 아니라 밀가루의 성분으로 보아 부족되는 지방분을 보급해 주는 영양적 의의도 큰 것이다.

사람들이 먹는 식용유 가운데 가장 건강에 좋은 것으로 영양학자들의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올리브유이다.

심장질환에 가장 바람직한 종류의 올리브유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extra virgin olive oil)"이다.

이는 최상급의 올리브를 부순 뒤 압축하는 과정만을 거쳐 추출된 기름이다.

즉 자연 상태의 올리브와 흡사하면 할수록 높은 약효를 발휘하며,정제할수록 약효가 떨어진다.

최근에는 이것이 몸에 좋다니까 빵 먹을 때 버터 대신 접시에 이것을 따라 놓고 빵을 찍어 먹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

< 건양대 석좌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