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여행친구(www.freechal.com/archi)는 건축과 여행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건축정보를 공유하고 목적있는 여행과 그 과정에서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을 위해 2000년 1월11일 커뮤니티를 결성했다.

건축정보 사이트는 많지만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공간은 그리 흔치 않다.

모임이 생긴 의미도 여기에 있다.

처음 학교 동문들과 시작했던 모임이 이젠 회원 5백40여명 규모로 커졌다.

건축이란 전문적인 요소로 인해 딱딱한 면이 있으나 여행이란 설레임을 접목해 정기적으로 고전 및 현대 건축물을 답사하고 채팅으로 회원들간의 교류를 확대하고 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이어지는 건축여행친구들의 모임은 2000년 4월 경기도립 박물관을 시작으로 계속됐다.

안동하회마을 병산서원 변산반도 부석사 소쇄원 등을 비롯 인사동 아트센터,대학로의 건축물,환기미술관,가나아트센터,김옥길 기념관,옥션하우스,한국민속촌,수원성,인천국제공항 등 수도권 지역 건축물도 답사했다.

다다건축 삼우건축 신화건축 삼양건축 등 건축사무실에서 일하고 있는 현업 직장인들과 건축전공 대학생들이 주회원이다.

미술 전공자나 무작정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회원으로 참여해 직업과 개성이 다양하다.

건축여행이라는 모임을 통해 다져진 끈끈한 관계로 직장인과 대학생들과의 교류도 활발하다.

건축을 좋아하는 사람들 그리고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함께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친구가 필요한 사람들은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다.

마스터 이재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