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장 건립과 쓰레기 소각장 광역화를 둘러싼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서울시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제2 화장장 건립을 위한 주민대표 공청회가 이날 오후 2시30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참석 주민 3백여명의 집단 퇴장으로 아무런 토론없이 1시간여만에 끝나 행사가 사실상 무산됐다.

주민들은 이번 공청회를 주최한 추모공원건립추진협의회(회장 김상하)가 화장장 선정에 아무런 권한이 없다며 고건 시장이 직접 공청회에 나올 것을 요구했다.

시는 또 이날 강남·노원·양천구의 쓰레기 소각장을 내년말까지 완전광역화(여러 구가 소각장을 공동사용)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견청취에 나섰지만 주민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샀다.

구 주민들은 "서울시가 지난 90년대 소각장 건설 당시 1구 1소각장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해 놓고 이제 와서 광역화를 하겠다는 것은 주민을 무시하는 행위"라며 "법정소송도 불사하겠다"고 별렀다.

시는 이들 3개구 소각장의 평균 가동률이 전체 소각용량의 34%에 불과해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광역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다른 구의 쓰레기 반입여부는 소각장 주변의 주민자치협의회와 합의하도록 규정돼 있어 주민들이 계속 반대할 경우 뾰족한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주용석 기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