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지향하는 자연주의 음식문화가 열풍을 불러 일으키면서 선식(禪食)과 생식(生食)을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찌든 공해에 기름지고 가공된 음식만 먹고 사는 현대인들은 자연식을 먹으면 왠지 심신이 강건해질 것 같은 기대감에 차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대로 선식과 생식의 특성을 이해하기보다는 주위의 분위기에 휩싸이고 생산업체들의 상업성 짙은 광고에 현혹돼 고가의 제품을 샀다고 후회하는 이들이 적잖다.

선식과 생식의 실체와 건강상의 득실을 김양진 신명한의원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 선.생식의 효과 =선식은 참선하는 승려들의 사찰음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식물성 원료에 최소한의 조리과정을 거친 음식이다.

생식은 화식(火食)의 상대어로 전혀 열을 가하지 않은 식품을 말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생식제품은 동결건조방식으로 제조되고 있다.

선.생식 옹호론자들은 생식이 자연의 생기를 죽이지 않고 그대로 담은 것이어서 불로 요리한 음식보다 몸의 세포를 활성화시키는데 유리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선.생식은 비타민 효소 호르몬과 각종 유기성 약효성분이 파괴되지 않은채 간직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반해 시금치를 5분 데치면 비타민 C의 60%가 파괴되고, 고열 고압의 압력솥으로 밥을 지으면 쌀의 다양한 영양소가 손실되며, 화식은 인체의 신진대사를 주관하는 8백~2천여종의 효소가 거의 죽어있는 상태라는 것.

특히 야채는 무조건 생으로 먹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야채는 야초중에서 독이 없고 부드러운 것만 선택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마저 익혀 먹는다면 아무런 생기를 없다는 논리다.

선.생식은 식물성이기 때문에 동물성 지방을 섭취하지 않게 된다.

옹호론자들은 동물성 지방은 과산화지질을 생성, 몸에 축적시키므로 채식으로 과산화지질에 의한 세포노화를 예방할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재료의 영양학적 의약학적 약성이 우수하다는 것을 배제할수 없다.

가장 주요한 원료인 현미는 미강효소가 풍부하며 단백질 무기질 지방질 비타민 섬유질 등이 골고루 함유돼 있다.

현미는 백미에 비해 내장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며 변비가 덜 생기게 한다.

이밖에도 부재료인 조 수수 율무 콩 해조류 버섯류 생약재 등도 현미 못잖은 기능성을 띤다.

선.생식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온 사람들은 간염 인후염 알레르기성염증 등 각종 염증, 변비와 비만이 개선됐다고 말한다.

또 뇌와 피와 눈이 맑아졌고 신장 간장의 기능이 좋아졌으며 면역능력이 향상돼 잔병치레가 줄었다고 증언하고 있다.

<> 선.생식의 맹점 =무엇보다 효과에 대한 통계가 불분명하고 몇사람의 증언을 바탕으로 효과가 임의적으로 광고되기 때문에 과학성이 결여돼 있다.

선.생식을 시작한 상당수의 사람들에서 체질에 따라 졸음 두통 변비 설사 어지럼증 콧물 가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수 있다.

제조업체들은 화식만 하던 인체가 생식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명현반응으로 생식의 양을 소량에서 점차 늘려 나간다면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런 증상은 고착화되고 전혀 개선되지 않을수 있다.

일반적으로 마르고 키가 크며 핏기가 없고 손발이 찬 사람에게는 생식이 바람직하지 않다.

선.생식의 가루제품을 물과 함께 충분히 공급하지 않을 경우 변비가 생기기 쉽고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물질이 몸밖으로 배출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거꾸로 지나치게 죽이나 물에 탄 가루분말을 많이 먹을 경우 소화되지 않은 채 음식물이 직장까지 빨리 내려가기 때문에 영양분을 얻을수 없고 원하는 만큼의 변비개선효과가 나지 않는다.

장기적으로는 소화능력이 떨어질수도 있다.

일찍이 그리스의 의사인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치유하지 못하는 질병을 고칠 수 있는 약품은 없다고 했다.

선.생식은 인체가 갖고 있는 자연 치유력을 극대화시키는 힘을 길러주는 식품에 불과할뿐 질병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약이 될수 없다.

하루 세끼를 모두 선.생식으로 때우거나 선.생식이 단기간에 암이나 성인병같은 고질병을 고칠수 있다고 과신하는 것은 잘못이다.

(02)523-1691

정종호 기자 rum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