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오는 2004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중인 ''추모의 공원(화장장 및 납골당)'' 부지선정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추모의 공원 후보지로 지목받은 지역의 주민들이 집단 반대운동에 나서는가 하면 해당 자치구에서도 서울시의 부지선정 작업이 철저히 비밀리에 진행돼 ''밀실행정의 표본''이라며 반발,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12일 서울시와 자치구 등에 따르면 추모의 공원 부지 후보지로 떠오른 내곡동 등 2∼3개 지역 인근 주민들은 물론 강남 반포 양재 지역의 주민까지 합세,반대투쟁에 나서고 있다.

부지 선정을 추진해 온 장묘문화개혁범국민협의회(장개협)는 지난 98년부터 서울시내 13곳의 후보지에 대한 현장실사를 실시,이중 4곳을 추모의 공원 후보지로 잠정 결론을 내려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후보지 대상에 올라 현장실사가 진행됐던 지역은 서초구 내곡동의 3개 지역과 원지동을 비롯 강남구 자곡동,은평구 신사동,강동구 고덕동 등 2개 지역,송파구 장지동,도봉구 도봉동,마포구 상암동,강서구 오곡동,망우리 일대 등 13곳이다.

이처럼 유력 후보지가 드러나면서 지난 11일 청계산 입구에서는 ''청계산을 사랑하는 시민운동본부''주도로 5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반대 결의대회가 열렸다.

시민운동본부 관계자는 "주말이면 5만여명의 등산객들이 방문하는 청계산에 화장장이 들어서면 심각한 교통난과 대기오염 등 환경파괴가 우려된다"며 "수십년간 그린벨트로 묶여 주택 개·보수가 금지되는 등 재산권 침해를 당하면서도 녹지보존 차원에서 참아왔는데 이제와서 이 지역에 화장장을 건립하는 것은 도저히 참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서초구 관계자는 "내곡동이 유력한 후보지로 지정됐다는 소문이 나도는 데도 확인해주는 시 관계자가 아무도 없다"며 "자치구와는 전혀 상의도 없이 장개협이란 단체를 내세워 후보지를 선정하려는 것은 서울시가 비난의 화살을 피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장개협은 3월말께 추모의 공원 건설부지를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