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대성 고려학원 등 대형 입시학원들이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에 속속 뛰어들면서 학원가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중.고생 대상 학원은 물론 초등학생 상대의 학원까지 빠른 속도로 체인화되고 있다.

대형 입시학원들이 체인점에 가입한 소규모 학원에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콘텐츠와 학원경영 노하우까지 제공하는 대가로 일정액의 회비를 받는 방식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대형 학원들의 공세로 문을 닫는 향토학원들까지 생겨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우리나라도 조만간 일본처럼 대부분의 학원이 프랜차이즈로 묶이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종로M스쿨 =종로학원 관계사인 이루넷(www.iroonet.com)이 운영하는 중.고생 대상 학원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지난 97년부터 사업을 시작했으며 전국에 1백50개의 체인점을 갖고 있다.

연말까지 2백개로 늘릴 계획이다.

이루넷은 가맹점들로부터 한달에 3만원씩의 회비를 받는 대신 온라인모의고사 등 각종 교육콘텐츠는 물론 학원운영 컨설팅과 인테리어까지 지원해 주고 있다.

이루넷은 종로M스쿨 외에도 초등학생 대상 학원 체인점 브랜드인 "에드네트"로 1천개의 회원 학원을 확보하고 있다.

또 하반기에 어린이 영어학원 체인 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지난해 이루넷의 총 매출 2백30억원중 학원 프랜차이즈 분야가 1백95억으로 전체의 85%를 차지했다.

<> 대성N스쿨 =대성학원 자회사인 "디지털 대성"(www.ds.co.kr)이 내세운 중.고생 대상의 학원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작년 12월 사업을 시작, 60개의 가맹점(유료회원 1만8천명)을 확보하고 있다.

연말까지는 1백개 학원을 "새 식구"로 끌어들인다는 계획이다.

가맹점과 회원에게는 수준별 맞춤 교재와 가종 모의고사, 입시정보 등을 온라인으로 보내준다.

연 회비로 36만원을 받는다.

<> 고려e스쿨 =고려학원 한샘학원 제일학원 고려출판사 고려학력평가연구소 등을 거느린 고려그룹(www.coryoe.com)이 학원프랜차이즈 사업을 위해 만든 브랜드다.

작년 7월 사업에 뛰어들어 현재 중학생 전문학원 2백35개, 초등학생 학원 3백11개를 가맹점을 확보했다.

이화여대 등과 공동 개발한 수준별 맞춤교재와 다양한 온라인 학습프로그램, 학원관리 프로그램 등을 가맹학원에 제공한다.

이 분야에서 올해 1백30억원의 매출액(당기순이익 12억원)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중앙A+스쿨 =교육평가 전문기관인 중앙교육진흥연구소가 설립한 에듀토피아(www.edutopia.com)의 학원프랜차이즈 브랜드다.

중.고생 전문인 중앙A+스쿨 외에 재수생 전문학원인 "중앙A+캠퍼스"도 운영하고 있다.

가맹 학원에는 전용교재, 모의고사, 문제은행 등의 콘텐츠 외에 학원장과 강사 교육까지 해준다.

작년 10월 시장에 진출한 이래 현재 가맹학원을 30개 확보했으며 연말까지 70개로 늘릴 계획이다.

<> 동아스쿨 =두산동아(www.dongaschool.co.kr)의 초등학생용 학원체인 브랜드로 현재 전국적으로 4백50개의 가맹점이 있다.

연말까지 1천5백개로 늘릴 예정이다.

가맹학원에 학원홍보를 위한 홈페이지 제작은 물론 원생 및 강사관리, 회계관리 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학생 대상의 학원 프랜차이즈사업도 올해안에 시작할 계획이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