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중 패션머천다이저 캐릭터디자이너 컬러리스트 등 16개 국가기술자격이 신설된다.

이번에 새로 생긴 국가기술자격은 21세기 산업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부합된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만하다.

노동부는 관계부처와 최종 협의를 거쳐 국가기술자격법시행령을 개정,이들 종목을 국가기술자격종목으로 추가한뒤 내년부터 첫 검정을 시행할 계획이다.

노동부는 앞으로도 정보통신 문화 관광 영상분야 등 신산업분야 전문인력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국가기술자격종목을 지속적으로 신설할 방침이다.


<>부동산경영관리사=국가나 개인의 부동산경영과 관련해 재산관리방법 등의 자문을 맡는다.

합리적인 재산관리의 필요성을 느끼는 개인이나 단체가 늘어나는 시점이라 전망이 밝은 편이다.


<>컨벤션기획사=국제회의 기획 진행 등 제반업무를 조정하면서 회의목표설정 현장관리까지 담당한다.

최근 대형 국제회의의 유치가 잇따라 추진되고 있어 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소비자의 피해를 해결해줌은 물론 소비자가 올바른 선택을 하게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 복지 향상을 유도하는 일을 담당한다.

소비자 상담을 위한 전문인력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늘고 있어 상담사 자격취득자들의 활동무대도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방과후아동지도사=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교육적으로 지도하는 일을 맡는다.

부모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돕는 동시에 아동을 전인적인 성장하게 만드는 일을 하게 된다.

초등학교 어린이집 사회복지관 등에서 일하게 된다.


<>플라스틱창호기능사=플라스틱창호재를 효율적으로 제작 가공하고 보수 정비에 관한 업무를 관리함으로써 플라스틱창호시공의 품질 및 생산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직무를 수행한다.

플라스틱창호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전문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건설과정에서 전산도면을 해석,작업내용을 확인하고 설계도면에 따른 정확한 작업공정이 이뤄지도록 수정 보완 작업을 맡는다.


<>전자회로설계산업기사=전기 전자제품 등의 생산에 필요한 전자회로를 설계하고 회로의 제작 및 시험을 담당한다.

여타의 전자관련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활동영역이 넓어 중소기업 공공기업체 등에 취직이 쉬운 장점이 있다.


<>디지털제어산업기사=마이크로프로세서나 컨트롤러를 사용,디지털 제어에 의한 처리과정을 설계해 알고리즘과 하드웨어를 제작하는 일을 맡는다.

정보가전 전자기기 컴퓨터제어 임베디드 산업분야에 취업이 가능하다.


<>항로표지기사=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설치하는 각종 항로표지에 대한 기획 설계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한다.

항로표지를 전담하고 있는 해양수산부 산하 지방청의 공무원으로 일하거나 사설항로표지위탁관리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패션머천다이저=상품의 생산계획 및 제품화 계획 등을 담당하는 상품기획의 총괄자다.

상품에 대한 안목과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필수적인 분야다.


<>캐릭터디자이너=캐릭터의 컨셉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캐릭터를 개발하는 일을 맡는다.

또 캐릭터의 이름과 탄생배경 등을 창조하는 스토리라인을 개발,이를 메뉴얼화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컬러리스트=색채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색채디자인 계획을 세우는 일을 한다.

건축 환경분야 제품디자인 등 활용분야가 다양하다.


<>공인환경평가사.환경영향평가사=각종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 분석 평가하는 일을 한다.

정부 및 정부산하기관 환경영향평가 교육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다.


<>발달장애교육치료사=발달장애 환자의 발달상태를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발달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맡는다.


<>임상심리사=임상심리학적 지식을 활용,심리치료상담 업무를 담당한다.

사회복지시설 교도소 소년원 등에서 일하게 된다.


<>기상예보기술사=기상을 종합적으로 분석 예측하는 일을 맡는다.

기상청 기상연구소 TV방송국에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