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들이 원가절감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구매전문가 양성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집단연수 및 해당 자격증 보유자에 대해 별도의 인센티브를 주는 업체도 늘고 있다.

구매자재관리사(KPM diploma)자격을 취득하면 제조업 건설업 등 각종 사업체와 정부투자기관의 구매부 자재부 생산관리부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또 각종 설비 제품 자제의 구매업무 대행업과 납품업 및 경영컨설턴트로도 활동할 수 있다.

구매자재관리사는 1급과 2급으로 나뉜다.

1급자격을 따려면 우선 한국구매자재관리협회(KPMA)가 실시하는 검정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시험과목은 경영일반 구매관리 해외조달관리 자재관리 등 4가지지이다.

이와 함께 물류를 포함한 구매자재관리분야의 5년이상 업무경력과 협회 또는 협회 지정기관에서 취득한 KPM점수를 합산,40점이상 돼야 자격증을 얻을 수 있다.

KPM점수는 협회 지정기관에서 실시하는 정규교육과정 수료 뿐 아니라 세미나 등 관련행사 참여도 논문발표 수상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겨진다.

2급 자격은 특별한 자격제한이 없다.

구매자재관리 총론과 부문별 실무교육 중심으로 진행돼 취업을 앞둔 대학생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구매관리 <>국제조달 <>자재관리 <>원가분석 <>계약운영 <>e구매 <>SCM(공급망관리) <> 협력업체지도 <>자재물류관리 <>전산정보관리 등 10개 부문으로 자격내용이 나눠져 있으며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 취득할 수 있다.

KPMA에서 실시하는 선택부문의 정규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을 딸 수 있다.

1급과 2급 모두 각 과목당 70점이상 얻어야 하며 점수가 70점이하면 해당과목에 한해 2년이내에 재응시할 수 있다.

(02)2271-3691

홍성원 기자 animus@hankyung.com